•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미국정부(미국연방정부)의 역사, 미국정부(미국연방정부)의 혁신주의, 미국정부(미국연방정부)의 개입주의, 미국정부(미국연방정부)의 관료제,정권인수기, 미국정부 산업행정조직,대북정책

*옥*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3.04.15
최종 저작일
2013.04
2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7,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론

Ⅱ. 미국정부(미국연방정부)의 역사

Ⅲ. 미국정부(미국연방정부)의 혁신주의

Ⅳ. 미국정부(미국연방정부)의 개입주의

Ⅴ. 미국정부(미국연방정부)의 관료제

Ⅵ. 미국정부(미국연방정부)의 정권인수기
1. 정의
2. 정권인수기의 문제와 딜레마

Ⅶ. 미국정부(미국연방정부)의 산업행정조직
1. 연방 상무부(Department of Commerce)
1) 산업안보국(bureau of Industry and Security)
2) 경제통계청(Economics and Statistics Administration)
3) 경제개발국(Economic Development Administration)
4) 국제무역청(International Trade Administration)
5) 소수계 기업개발청(Minority Business Development Agency)
6) 국가통신정보청(National Tele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Administration)
7) 기술청(Technology Administration)
2. 미국 무역대표부(U. S. Trade Representative)
3. 연방 에너지부(Department of Energy)

Ⅷ. 미국정부(미국연방정부)의 대북정책
1. 북한의 변화에 대한 한미간의 시각차
2. 주한미군 감축과 한반도 재래식 군비통제 쟁점화 가능성
3.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과 한미동맹체제 간의 갈등?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세계 2차 대전이 끝나고 세계는 양분화 되었다. 소위 냉전시대의 도래라고 말을 한다. 한쪽은 소련을 중심으로 하는 공산주의 국가와 다른 한쪽은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자본주의 국가이다.
특히 2 차 대전이 끝나고 유럽의 반은 공산국으로 나머지 반은 자본주의 국가가 되었다. 이런 냉전의 갈등은 소련에 의한 베를린 봉쇄에 의해서 보여 지고 중국에서 공산당이 중국 본토를 장악하고 국민당이 대만으로 쫓겨나게 되면 냉전은 최고로 달리고 있었다. 이런 가운에 한국 전쟁은 냉전의 최고점을 말해주는 것이었다.
이런 냉전 속에서 자본주의 국가들은 자유나 민주주의를 만들기 보다는 냉전 이데올로기 속에 사회가 경직되었다. 물론 눈에 보이는 결과들은 양 진영의 사회를 경직되게 만들었다. 미국은 맥카시바람이 불면서 반공을 중요시 하게 되었다. 그런 극단의 갈등과 경직됨은 1960년대에 들어오면서 위기를 맞게 된다. 사회의 경직은 사회의 구속으로 발전하게 되고 그 사회의 구속은 자유를 억압하게 되었다. 그런 사회가 1960년대가 되면서 많은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중 략>

한국은 지정학적 조건상 이러한 공포로부터 절대 도망갈 길이 없다. 우리의 숙명이다. 중립이나 한미동맹약화, 파기는 도망, 회피하는 길이 아니다. 오히려 2차 청일전쟁을 우리 땅으로 확실히 끌어 들이는 길이다. 한국이 멍청하게 반미, 중립등을 추구하거나 확실하게 중심 못 잡고 흔들리면 중국과 미일의 경쟁대상이 되고 결국 전쟁터는 한반도가 된다. 구한말 청일전쟁의 발발경과를 생각해 보라. 이 점에서 노무현과 NSC와 열린당, 민노당은 정말 큰 일 낼 애들이다. 그들은 한민족의 삶의 터전을 20세기처럼 온통 불살라 버릴 수 있는 불장난을 하고 있다.
한국이 할 일은 냉정하게 따져서 승자의 편에 분명하게 서는 것이다. 즉 한미동맹을 강화하는 것. 중국이 한-미-일-대만-베트남-인도-중앙아시아 국가들(미국이 아프간 전쟁후 새로 군사기지를 설치한 나라들)-러시아의 포위망에 갇혀, 전쟁(냉전이든 열전이든)에서 승산이 없다고 판단하면 군사적인 긴장은 있을지언정 전쟁은 절대 일어나지 않는다. 평화가 유지된다.

참고 자료

미국정치연구회(2008), 미국 정부와 정치, 명인문화사
장병혜(1983), 미국정부,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제갈돈(2007), 미국 정부의 효율적 성과관리를 위한 성과지표체계에 관한 연구, 안동대학교 경영연구소
조정래(2007), 미국 정부관계의 변화, 다양성, 복잡성, 한국행정연구원
편집부(2001), 미국정부의 직위분류제, 한국행정연구원
함성득(2002), 미국정부론, 나남
*옥*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미국정부(미국연방정부)의 역사, 미국정부(미국연방정부)의 혁신주의, 미국정부(미국연방정부)의 개입주의, 미국정부(미국연방정부)의 관료제,정권인수기, 미국정부 산업행정조직,대북정책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