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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4.12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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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원불교 선(禪)의 의미
Ⅲ. 원불교 선(禪)의 특징
Ⅳ. 원불교 선(禪)의 형성과정
1. 구도전기
2. 구도후기
Ⅴ. 원불교 선(禪)의 방법
Ⅵ. 원불교 선(禪)의 공부
1. 자성(自性)을 떠나지 않는 삼학공부(三學工夫)
2. 삼학(三學)을 병진(並進)하는 공부
1) 상시응용 주의사항
2) 교당내왕시 주의사항
3. 일속에서 수행하는 공부
4. 무시선(無時禪)에 이르는 수행
5. 정시선(靜時禪)의 핵심으로서 좌선법(坐禪法)
참고문헌
본문내용
원불교에서 선은 크게 좌선과 무시선이라는 두 가지 용어 속에서 사용되고 있다. 먼저 좌선의 설명을 보면 ?마음에 있어 망념을 쉬고 진성을 나타내는 공부이며, 몸에 있어 화기를 내리게 하고 기를 오르게 하는 방법?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무시선에서는 ?대범 선이라 함은 원래에 분별 주착이 없는 각자의 성품을 오득하여 마음의 자유를 얻게 하는 공부?라 하며, ?육근이 무사하면 잡념을 제거하고, 일심을 양성하며 육근이 유사하면 불의를 제거하고 정의를 양성하라?고 실천강령을 제시하고 있다.
무시선은 일원상 진리의 기본원리에 바탕한 동정간에 간단없이 할 수 있는 삼학병진선이자, 마음의
<중 략>
삼학을 수행하는 공부 가운데, 우리의 본래 마음, 즉 우리의 성품(性品)인 일원상(一圓相)을 깨달아 수행함으로써, 원만구족(圓滿具足)하고 지공무사(至公無私)한 우리들의 본래 마음을 실천 수행하는 길을 찾아보기로 하자. 이것이 곧 우리의 수행을 우리 본래의 마음속에서 제일 먼저 계발하여 찾아 나가는 공부길이다. ??정전(正典)?? ?일원상(一圓相)의 수행(修行)?에 보면 ?일원상과 같이 원만구족(圓滿具足)하고 지공무사(至公無私)한 각자의 마음을 알자는 이며(이것이 곧 견성=見性工夫), 일원상과 같이 원만구족하고 지공무사한 각자의 마음을 양성(養成)하자는 것이며(이것을 곧 양성=養性工夫),
<중 략>
이상 정시선(靜時禪)은 곧 11과목을 원만히 행하는 것으로 이 속에 정신수양을 중심으로 하는 공부에는 염불과 좌선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물론 11과목 외에도 심고와 기도도 이 정시선 공부에 속한다고 보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주로 염불과 좌선을 통해 11과목을 아울러가며 앉아서 행하는 선이 곧 정기적인 선법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 중에서 원불교에서 밝힌 좌선 공부가 가장 핵심이 되는 정시선 공부임에 틀림없다. 이것은 무시선과 같이 ?분별주착이 없는 각자의 성품을 오득하여 마음의 자유를 얻는 공부?가 아니고 먼저 깨달은 사람이나 아니나
참고 자료
김영두(1991) : 원불교 선의 형성과정 고찰,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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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혜훈(2010) : 원불교 선으로서의 훈련법 발전방향 모색,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박재우(1994) : 원불교 선의 특징, 원광대학교
송천은(1991) : 원불교 선의 기초적 입지,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이창근(1994) : 원불교 선법 연구, 원광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