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압축(영상압축)의 정의, 동영상압축(영상압축)과 동영상파일압축기술 MPEG(엠펙), 압축기법, 동영상압축(영상압축)과 영상처리기법, 동영상압축(영상압축)과 무손실데이터압축
- 최초 등록일
- 2013.03.27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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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동영상압축(영상압축)의 정의
Ⅲ. 동영상압축(영상압축)과 동영상파일압축기술 MPEG(엠펙)
1. MPEG-1
2. MPEG-2
3. MPEG-4
Ⅳ. 동영상압축(영상압축)과 압축기법
1. 블록에 움직임이 없다
2. 블록에 움직임이 있다
3. 블록에 새로운 움직임이 있다
Ⅴ. 동영상압축(영상압축)과 영상처리기법
Ⅵ. 동영상압축(영상압축)과 무손실데이터압축
Ⅶ.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기술적 측면에서 컬러영상표현 및 처리기술의 응용분야로 독립적인 색재현, 컬러표준화, 자연색 재현, 통신망을 응용한 원격진료, 전자박물관 및 홈쇼핑 등이 등장하고 있으며, 색표준화 작업에 국제기구인 ICC(International Color Consortium)와 Polaroid, Xerox, Kodak, Hewlett-Packard, IBM, Epson 등의 회사가 참여하고 있다. 그리고 미국 RIT의 Munsell 연구소 및 일본의 Chiba 대학 등을 중심으로 전자박물관 및 원격진료를 위한 고화질 색재현 연구가 진행되어 상업화가 이미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본 세부과제에서는 1) 미디어에서의 고화질 색재현, 2) 색정보와 외부광원간의 상관관계를 고려한 색재현, 3) 주위환경에 대한 인간의 색순응을 고려한 색재현 기술을 대상으로 한다.
사회경제적 측면에서 예술영상컨텐츠 산업은 문화산업을 선도하고 있으며, 각종 미디어간의 통합을 통해 그 영역은 점점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분야에서의 정확한 색재현은 미디어의 통합과정에서 추구되어야 할 과제이며, 색정보의 정확한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분야에서는 색재현 특성을 고려한 색표현 및 처리 기술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기술적 측면에서는 1) 컬러영상 표현 및 처리 기술의 표준화, 2) CRT, 모니터, 프린터 등의 구동 드라이버 컬러모듈 국산화, 3) 컬러 CCD 응용기술의 국산화, 4) 홈쇼핑, 원격진료, 전자박물관 등에서의 핵심기술인 스펙트럼 기반의 고화질 색재현 분야 개척, 5) 미디어간 색재현, 6) 다양한 시청조건에 따른 가변적인 색재현 기술의 완성 등에서 상당한 기대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경제산업적 측면에서는 1) 컬러영상 표현 및 처리 기술의 상품화, 2) 컬러표준화 기술의 국가경쟁력 확보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배경 기반 영상검색 시스템의 구현과 디지털편집에 필요한 영상압축 및 합성 기술의 확보로 기술자립도를 높이는 것은 예술영상컨텐츠 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과제는 예술영상컨텐츠 분야에서 필요한 편집시스템의 개발, 효율적인 영상검색 및 실시간 압축시스템의 개발에 따른 사이버공간 액세스기술의 확립을 위해서도 필수적인 부분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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