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성리학과 율곡 이이
- 최초 등록일
- 2013.01.13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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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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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율곡 이이의 생애
2. 율곡이이의 사상
1) 율곡사상의 특징
2) 우계, 율곡의 심성논쟁
3) 율곡이이와 주기론
4) 율곡사상의 사상사적 의의
3. 율곡학파
본문내용
1. 율곡 이이의 생애율곡 이이의 생애
율곡이이의 생애는 크게 4시기로 구분
입지기(1세 ~ 28세까지)
출사기(29세~40세까지)
은거와 후진양성기(41세~45세 까지)
재출사기(46세~49세 별세)
율곡 이이의 생애 율곡 이이의 생애 1) 입지기(1세 ~ 28세)
1536년 음력 12월 31일 출생
3세 때 말과 글을 배우고 6세에 강릉 외가에서 서울에 집으로 올라옴
7세에 어머니께 사서를 배우고 진복창전을 지음.
이이의 생애 이이의 생애 1)입지기(1세 ~ 28세)
진복창전
“ 군자(君子)는 덕이 안에 쌓여 있는 까닭에 그 마음이 늘 태연하고 넓고 너그럽다. 소인(小人)은 교활이 안에 가득차 있는 까닭에 그 마음이 늘 안절부절 못한다. 내가 진 복창(陳復昌)의 사람됨을 보니, 속으로는 남몰래 안절부절 못하면서 겉으로는 태연하고 너그러운 체한다. 이런 사람이 뜻을 얻어 권세를 쥐게 된다면 그때의 닥칠 재난이 참으로 헤아리기 어려울 것이다<율곡전서 권33 부록 연보>
<중 략>
지난번에 주자의 인심도심설을 읽고 ‘혹은(사사로운 형기에서) 나고 혹은(올바른 성명에서) 근원한다’ 라는 이론이 퇴계의 뜻과 부합되는 것 같아서 어쩔 수 없이 ‘우의 순임금 때 많은 의론이 없었 을 때에도 이미 이 리기호발의 설이 있었으니 퇴계의 견해는 바꿀 수 없는 이론이다.
-우계집 第二書 頃日讀朱子人心道心說
우계 성혼
2. 율곡 이이의 사상
2) 우계성혼, 율곡이이의 심성논쟁
인심도심에 관한 논쟁
율곡의 비판
“인심도심설 역시 ‘기발이승일도설’로써 이해하는 것이 타당하다. ”
율곡 이이와 달리 우계 성혼의 사상은
절충론적 성격
2. 율곡 이이의 사상
3)율곡이이와 주기론
기호학파 학자-기발이승일도설 계승
‘주기론’ 의 경향이 나타남
송시열 이이의 ‘心是氣(심시기)’ 옹호
권상하,한원진 ‘심즉기(心卽氣)’로 변화하여 기의 작용을 더욱 강조
임성주- 마음뿐만 아니라 성품까지도 기로 파악하는 ‘유기론(唯氣論)’으로 발전 극단적 주기론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