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모를 찾아서
- 최초 등록일
- 2012.10.28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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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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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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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론
우리는 `니모를 찾아서`(Finding Nemo)라는 3-D 애니매이션을 우리의 텍스트로 정했다. 애니매이션이라는 매체가 가지는 신선함과 누구나 유쾌하게 볼 수 있는 재미있는 이야기 구조는 우리에게 매우 매력적인 동기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텍스트를 분석하며 우리는 곤란함을 여러 번 겪기도 하였다. 쉬워 보이는 것은 언제나 사람의 기대를 무력화시키는 법이다. 기호학적으로 무언가를 분석한다는 것은 양파 껍질을 벗겨나가는 것과 같다고 생각한다. 양파 껍질을 벗기는 사람은 필연적으로 눈물을 흘려야만 한다. 마찬가지로 작품의 이면에 깔려있는 감추어진 어떤 것을 드러내 보이려고 시도하는 사람은 수많은 시행착오와 좌절을 겪은 뒤에야 이를 비로소 발견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이제 우리의 텍스트로 돌아가 우리가 어떤 과정을 통해 어떤 결론을 이끌어 내었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중 략>
3. 영상 분석
이 작품의 영상은 서론에서 주지하였듯이 작품의 주제를 부각시키기 위해 이용되고 있다. 감독은 영화 제작에 들어가기 전 콘티를 제작하여 화면을 미리 그려놓는데 이 때 치밀한 계산으로 그의 의도대로 화면을 약속해 놓는다. 따라서 영화에 등장하는 장면 하나 하나는 감독이 미리 의도해놓은 것임에 분명하다.
이 영화에서 캐릭터들이 자기의 콤플렉스를 극복하지 못하고 그 속에 침잠하여 있을 때에는 하나의 캐릭터로 화면을 채우는 방법을 취하고 있다. 화면 안에 멀린 또는 니모의 모습만을 주로 잡거나 그 둘만이 화면을 채우는 장면이 많이 나오고 있다. 이는 감독의 의도에 기인한다고 생각한다. 즉 자신 안에 갇혀 있어서 타자와의 접촉을 거부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한 장치이다. (아내의 죽음 전 장면과 아내가 죽고 난 직 후의 장면, 보트를 건드리겠다고 떼쓰는 니모와 멀린의 장면 등)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