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경의 여신 ‘자청비’ ,자청비에대한여성상,자청비내용분석,자청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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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농경의 여신 ‘자청비’ ,자청비에대한여성상,자청비내용분석,자청비

목차

Ⅰ. 서론
1. 서사무가
2. 제주도와 서사무가
3. 주제 선정 이유

Ⅱ. 자청비 내용 분석
- 영웅적 서사구조를 바탕으로

Ⅲ. 자청비에 드러난 여성상
1. 주체적인 여성상
2. 가부장적 사회의 전통적 여성상

Ⅳ. 결론

본문내용

★서사무가의 정의
★ 서사무가(敍事巫歌)란?
-고대적 제전(祭典)의 전통이 국가적 차원에서 사라진 뒤
무속 신앙을 기반으로 하여 전승된 무속신화(본풀이)이자 서사시.

-서사라는 말처럼 주인공이 있으며, 사건을 진행하는 줄거리가 있는 무가.

-인간의 출현과 우주의 탄생에서부터 신들의 좌정, 인간세계의 이야기, 인간 사후에 대한 이야기까지 다양한 영역을 대상으로 함.

★서사무가의 종류
1) 신의 행적을 다룬 무가
ex)초감제, 창세가

2) 신의 내력을 다룬 무가
ex)바리공주, 당금애기, 자청비

3) 인간의 생활을 다룬 무가
ex)심청, 유충렬

4) 인간 사후를 다룬 무가
ex)사마장자, 진가장

★서사무가의 특성
1. 무당에 의해 무속 제의에서만 연장되는 전승 제한

2. 신성성 ‧ 주술성을 기본적 속성으로 하되
놀이로서의 기능을 지님

3. 주인공이 겪는 고난과 그 해결방식은 현실적 경험의 차원을
넘어서는 것이면서도 세부적 전개 양상은 매우 인간적

4. 서사무가의 문학 담당층(무당과 청중)은 대부분 여성

★서사무가의 의의와 전승 양상
★서사무가의 의의
서사무가는 그 자체가 한민족의 원초적 우주관·인간관의 표현으로서 중요.
한국 서사문학의 역사적 줄기를 파악하는 데에도 소홀히 할 수 없는 의의를 지님.

★서사무가의 전승 양상
-서사무가는 지역에 따라, 무당의 유형에 따라, 구송 환경에 따라 상당한 편차를 보임. 동일한 유형의 서사무가이지만, 구송 환경에 따라 단락의 일탈과 첨가가 발견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

참고 자료

신동흔, 『살아 있는 우리 신화』, 한겨레신문사, 2004.
이유경, 「여성영웅 형상의 신화적 원형과 서사문학사적 의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6
정아용, 「무속신화에 나타난 여신의 성격 연구」,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송태현, 「신화와 문화콘텐츠 -제주신화 `자청비`를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9.
구은모, 「<세경본풀이>와 <운영전>의 인물 비교 연구 : 여성성과 사랑을 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2011.
이수자, 농경기원신화에 나타난 여성인식과 의의, 1990
조현설, 제주무속신화에 나타난 이중의 외부성과 젠더의 얽힘, 2009
제주대학교 한국학협동과정편, 『이용옥 심방 <본풀이>』, 보고사, 2009.
현길언 글 김천정 그림, 자청비, 자청비,서울 : 계수나무, 2005
강등학 외저,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서울 : 월인, 2000
김정숙, 자청비, 가믄장아기, 백주또: 제주섬, 신화 그리고 여성, 제주: 각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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