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non-ai
판매자가 AI를 사용하지 않은 독창적인 자료

멜로드라마의 특성, 가부장제 이데올로기, 시한부인생 모티프 - 영화 ‘편지’와 ‘8월의 크리스마스’를 중심으로 -

11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12.09.29 최종저작일 2010.01
11P 미리보기
멜로드라마의 특성, 가부장제 이데올로기, 시한부인생 모티프 - 영화 ‘편지’와 ‘8월의 크리스마스’를 중심으로 -
  • 미리보기

    소개

    멜로드라마라는 굉장히 대중적인 영화 장르에는 가부장제 이데올로기가 자주 사용되고 시한부 인생을 많이 다루곤 한다. 멜로드라마는 현실의 사랑과 연애의 형태를 반영하고 관객의 감정을 고양시키려다 보니 가부장제 이데올로기기 사용되고, 남녀간의 사랑을 더욱 간절하게 하기 위해서 시한부 인생모티프를 곧잘 차용한다. 또한 시한부인생 모티프를 통해 남녀 중 하나를 부재하게 만들고 난 다음에는 남겨진 사람과 떠난 사람의 관계 속에서 가부장제 이데올로기가 표출될 수 있다. 이렇게 세 요소들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관계할 수 있다. 이런 관계를 살펴볼 수 있는 두 영화가 있으니 1997년에 개봉한 이정국 감독의 영화 ‘편지’와 1998년에 개봉한 허진호 감독의 ‘8월의 크리스마스’가 그것이다. 이 영화들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이상의 세 가지 요소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1. 들어가며

    2. 멜로드라마의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와 시한부 인생 모티프
    (1) 멜로드라마의 장르적 특성
    (2) 멜로드라마와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의 관계
    (3) 멜로드라마,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와 시한부인생 모티프의 관계

    3. 영화 ‘편지’와 ‘8월의 크리스마스’의 비교분석
    (1) 멜로드라마로서의 두 영화
    1) 정통 멜로드라마의 부활 - ‘편지’
    2) 멜로의 공식을 깸으로써 멜로에 다가가기 - ‘8월의 크리스마스’
    (2) 두 영화에 녹아있는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의 모습
    1) 죽어서까지 가정을 보호하는 남편의 편지 - ‘편지’
    2) 가부장제 이데올로기마저 정지시키는 사진 - ‘8월의 크리스마스
    (3) 두 영화가 시한부 인생을 그려내는 방식
    1) 관객을 울리는 최고의 도구로서의 시한부 인생 모티프 - ‘편지’
    2) 사랑만큼이나 중요한 주제로서의 시한부 인생 모티프 - ‘8월의 크리스마스’

    4. 맺으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한 사람이 시한부선고를 받아 괴로워하고 남은 삶을 정리하는 것은 슬픈 일이다. 차라리 갑작스럽게 죽는 것이 덜 괴로울지 모를 일이다. 죽음을 기다린다는 것은 인간에게는 너무나 큰 고통이다. 그러나 사랑하는 사람이 시한부 인생임을 아는 상대방의 고통도 이에 못지 않다. 사랑하는 사람이 죽어 가는데 아무것도 해줄 수 없다는 것은 역시 슬픈 일이다. 특히 시한부가 남성이고 상대방이 여성일 때는 남성중심의 한국 사회 특히 과거의 한국 사회에서 남겨진 여성의 고통은 이루 말할 수가 없다. 이렇게 슬프고 안타까운 소재들, 시한부 인생과 남겨진 여성이라는 이 소재들을, 사랑이라는 줄기를 통해 관객을 울리고자 하는 영화인 멜로영화는 즐겨 사용한다.

    <중 략>

    영화 내내 둘 사이의 관계는 평등하다고 말하기 민망할 정도로 위, 아래의 개념은 없고 다림에게 있어서 정원은 다정한 오빠 같다. 비평가들은 이 영화가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에서 벗어난 신 개념의 멜로드라마라고 평한다. 그러나 가부장제 이데올로기가 드러나 있지 않았을 뿐이지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에 대한 투쟁 같은 것은 보이지 않는다. 즉, ‘반’가부장적인 것이 아니고 ‘탈’가부장적이다. 이 영화에 있어 가부장제 이데올로기는 눌러야할 상대도 아니고 신경써야할 상대 자체가 아니다. 그런 고려는 애초에 보이지 않는다.
    영화의 핵심 모티프인 ‘사진’ 역시 가부장제에 대한 무관심을 표현해주는 도구로서 작용한다. 영상 자체가 매우 관조적이고 안정적이기 때문에 남겨진 여성의 슬픔을 과잉표현하는 일이 없이 그저 담담하게 그려내고 있을 뿐인 것이다. 다림이 정원의 소식이 없어 애태우던 그 때에도 영화는 차분하게 그녀의 단면을 분절적으로 보여줄 뿐, 그녀가 이러저러해서 감정이 정말 타고 있다는 식으로 표현하지 않았다. 그야말로 가부장제 이데올로기가 영화 곳곳에 꿈틀거리며 스며드는 것 마저 정지시키는 얼음 같은 사진의 이미지인 것이다.
    이처럼 남녀 간의 사랑에 몰입하지 않으면서 절제의 미학을 통해 멜로의 특성을 살리는 ‘8월의 크리스마스’와 가부장제 이데올로기는 그다지 큰 연관을 맺지 않는다. 죽어가는 한 남성의 삶의 일부로서 그려지는 사랑에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에 젖어 있는 남성과 여성은 그다지 필요한 캐릭터가 아니기 때문이다. 이처럼 너무나도 통속적인 장르인 멜로를 그리는데 있어서 통속적인 공식인 가부장제 이데올로기를 넣지 않고도 멜로드라마의 특성을 잘 살렸다는 이유로 ‘8월의 크리스마스’는 호평을 받아왔다.

    참고자료

    · 없음
  • 자료후기

      Ai 리뷰
      매번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해 주어 지식의 폭이 넓어지는 기분입니다. 지식판매자 덕분에 많은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정말 추천하고 싶습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함께 구매한 자료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12월 29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2:54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