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한국영화시장의 문제점(불법다운로드, 스키린쿼터) 과 국내 영화시장 규모, 현황, 특징 , 향후 개선방안 모색

*희*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2.09.12
최종 저작일
2012.09
1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다양한 참고 자료 및 도표 등을 활용하였으며, 짜임새 있게 잘 구성 하였고,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참고자료로 많은 도움 되길 바라며 좋은 구매 평가 부탁드립니다~

목차

Ⅰ. 한국 영화산업
1. 영화산업이란?
2. 한국 영화산업의 규모 및 현황

Ⅱ. 한국 영화와 불법 다운로드 실태
1. 불법 다운로드 목적
2. 영화 불법 다운로드에 의한 폐해
3. 미국의 영화 불법 다운로드의 현황과 대응
4. 불법 다운로드 방지해법

Ⅲ. 한국 영화산업과 스크린쿼터
1, 스크린쿼터란?
2. 스크린쿼터와 영화산업 보호 정책
3. 한국 영화산업 보호정책의 평가

Ⅳ. 한국 영화산업과 멀티플렉스
1. 멀티플렉스란?
2. 대기업들의 멀티플렉스

Ⅴ. 한국 영화산업에 대한 기사
1. 불법다운로드와 관련한 ‘굿 다운로더’ 캠페인
2. 아비뇽포럼에서 나온 한국 영화산업에 있어 스크린쿼터의 중요성
3. 멀티플렉스를 비추어 보았을 때 한국 영화산업의 현주소

Ⅵ. 출처,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영화산업이란?
영화는 단순한 특정 상품의 범주로 규정하기에는 어려운 복합적인 성직을 가지고 있다. 문화상품으로서 예술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으나, 순수 예술과는 달리 더욱 많은 관객의 관람을 바라는 상업적인 측면도 배제할 수 없는 것이다. 영화는 여러 문화 산업 중에서 예술에 가장 가까우면서도 파급력이 큰 대중적인 문화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산업은 창작에 의해 만들어진 문화나 예술작품을 기반으로 하는 산업으로써 인류의 무형적 생산물 전반을 지칭하고 있는데, 이중 특히 상업화 가능성이 높고 매체 연계성이 높은 분야를 별도로 문화콘텐츠로 구분하였다. 또한 영화는 필름의 예술이며, 광선에 의하여 영사막에 투사된 필름의 영상이 관객에게 전달되어 미적 반응을 일으키는 예술형태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영화를 산업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다른 예술분야와는 달리 제품의 생산에 있어 개인적인 작업을 통해서가 아니라 집단적인 노력에 의해 제작되며, 제작을 위해서는 오랜 기간이 소요되고 여러 가지 기술과 기계의 힘도 빌리게 된다. 따라서 그 생산 매커니즘을 보면 자본주의의 구성요소인 자본과 노동, 경영 등이 모두 동원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소비하기 위해서도 다른 상품과는 달리 기계의 힘을 빌려 촬영도니 필름을 스크린에 영사함으로써 가능하다.

<중략>

약 2만석 규모의 멀티플렉스를 짓는 데 들어가는 돈은 약 100억원 이상인데 이러한 투자액을 회수하기 위해선 매년 매출액이 200억원 이상, 연평균 관객이 130만명 이상은 돼야 하지만 이 수치가 안정적으로 보장이 되기 어렵다. 멀티플렉스화되면서 각 극장의 개성이 사라지는 것도 하나의 아쉬움이다. 씨너스는 이러한 점을 보안하고자 색깔 있는 ‘영화 산책’을 표방하며 일반화돼 있는 타 멀티플렉스와는 달리 각 영화관의 개성을 존중하는 경영 방식을 보여주고 있다. 각 극장의 개성을 유지하며 새로운 개념의 엔터테인먼트 문화공간을 표방하고 나선 것이다.
―앞으로 10년 후 멀티플렉스는 어떤 모습으로 진화할 것으로 예상하는지. 앞으로 10년의 계획은 어떤 것인지.

참고 자료

한국영화산업 활성화를 위한 영화 불법다운로드 개선에 관한 연구, 조상범, 국회도서관
네이버 용어사전, http://terms.naver.com/item.nhn?dirId=15&docId=1070
국영화산업의 보호정책과 이익집단의 역할에 관한 연구 : 스크린쿼터를 중심으로, 양경미, 국회도서관
티플렉스 시대 : 한국영화배급업의 현황과 그 전망, 권혁조, 국회도서관
영화진흥위원회
영화진흥위원회, 11월영화포럼, 한국영화배급현황(2000)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 동향과 전망」, 노철환,(2003)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 동향과 전망」, 태은정(2005)
「우리 영화 살리기」, 정중헌(2001) ,서울:늘봄
디지털미디어와 사회, 김영석,(2000), 나남
*희*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한국영화시장의 문제점(불법다운로드, 스키린쿼터) 과 국내 영화시장 규모, 현황, 특징 , 향후 개선방안 모색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