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어양(禦洋)과 경장(更張) 그리고 네이션(Nation)

어양(禦洋)과 경장(更張) 그리고 네이션(Nation)
2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12.07.15 최종저작일 2012.06
2P 미리보기
어양(禦洋)과 경장(更張) 그리고 네이션(Nation)
  • 미리보기

    소개

    어양(禦洋)과 경장(更張) 그리고 네이션(Nation)

    목차

    없음

    본문내용

    책을 읽고 나니 문득 參與政府 시절 社會的으로 한창 韓·美 FTA에 관한 論爭이 불붙었던 때가 생각난다. 그 當時 보수 언론과 FTA찬성론자들은 그것을 반대하는 사람들에게 舊韓末의 鎖國政策과 같은 誤謬를 다시 反復하는 것이라고 非難했었다. 그 당시 그러한 세태를 보며 내가 느낀 감정은 찬성과 반대를 떠나서 그것에 대한 論理가 단순히 傳統이나 思想에 根據한 것이 아닌 얼마나 現實을 적실성 있게 반영하는 것이냐가 중요하다는 것이었다.
    그러한 면에서 볼 때, 김평묵의 어양과 경장이라는 槪念은 아집이 아닌가 하는 生角이 든다. 國家의 存亡이 걸린 狀況에서 조차 黨派的 視覺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인재의 必要性을 分明이 認知하고 있으면서도, 결국 내편 네편이다. 중한 위치에 사람을 쓰려면 내편을 써야 되고, 相對便 主張에 대해서는 그 妥當性이나 시의 적절함 보다는 勢力化를 우려해서 反對한다.
    여기에 더해서 결국 끝까지 儒學者로써 孔子님 孟子님의 사상을 고수한다. 옛 것이나 過去의 思想을 버리라는 것이 아니다. 사람의 觀念이나 思想이라는 것이 지금의 것들만으로 形成되는 것이 아니고, 그렇기 때문에 그 觀念과 思想의 뿌리가 되는 옛 것을 배우고 認識하고 土臺로 삼아야 한다는 것을 인정한다. 하지만 그것이 그러한 認識과 土臺를 바탕으로 지금 現實에 맞게 받아들여질 때 意味가 있는 것이다. 10년이면 江山도 변한다는데 朝鮮建國 시기 採擇했던 儒學思想이 수 百年이 흐른 現實에 그대로 부합하지 못하리라는 것은 自明한 理致다.

    참고자료

    · 없음
  • 자료후기

      Ai 리뷰
      이 자료는 내용의 깊이가 뛰어나고, 주제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과제를 작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여러분께도 추천합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7월 16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35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