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도시분석,화성시,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정*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2.06.22
최종 저작일
2012.06
2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1. 화성시 선정 이유인구수 10만 이상 60만 이하 규모의 도ㆍ시ㆍ군를 조사하던 중 우리 조는 최근 동탄 신도시 계획과 아울러 택지개발사업의 진행으로 급부상한 화성시를 알게 되었다. 우리 조가 화성시를 결정하게 된 계기는 화성시가 최근의 동탄 신도시개발로 인해 도시의 많은 부분에 있어 그 변화가 뚜렷할 것으로 예상하였기 때문이다. 본격적인 조사에 앞서 화성시에 대한 사전조사를 한 결과 1990년대까지 도시의 구조면에서 큰 변화가 없던 화성시는 2000년대의 신도시 개발 계획으로 인해 각 분야별 변화가 급속하게 일어났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우리는 신도시 개발 이전의 화성시와 개발 이후의 화성시를 비교·분석하고 각 부문에 걸친 급격한 변화들이 시사하는 바를 알아보게 되었다. 더 나아가 도시와국토 수업을 듣는 학생으로서 화성시가 과연 자족성을 근간으로 한 자립형 신도시가 되어 신도시 개발의 성공사례가 될 것인지, 아니면 주거 중심의 도시(Bed-town)에 그쳐 신도시 개발 실패 사례가 될 것인지 알아보려 한다.2. 도시개요1) 인문환경 및 자연환경화성시는 수도권에 입지하며 미래 유비쿼터스 도시와 첨단산업의 거점으로 성장과 발전가능성이 있는 기회의 도시이다. 현재 동탄 2기신도시 계획(동탄 1기신도시 계획은 2008년 준공완료) 등 택지개발사업이 진행 중에 있으며, 송산그린시티 개발사업과 화성호 간석지 개발사업 등 전망성 있는 다수의 사업이 동시에 추진되고 있다. 특히, 화성시는 2009년 지역 인구가 전국 지자체중 12번째로 50만 명을 돌파하였고, 우리나라 도시 중에서 가장 성장속도가 빠르며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가장 높게 평가되는 지역 중 하나이다.

목차

1. 도시 개요
1) 인문환경 및 자연환경
2) 행정 지역
(1) 화성시 내 행정 구역과 구역별 인구 현황
(2) 화성시 관할 구역의 변화 개요

2. 화성시 각 부문별 변동 및 분석
1) 인구 측면
(1) 인구 변화 분석
(2) 도시 지역과 비도시 지역 인구 비교 분석
2) 주택 측면
(1) 주택 공급의 변화
3) 교통 측면
(1) 도로
(2) 버스
(3) 철도
4) 산업 측면
(1) 산업 구조의 변화
(2) 1차 산업
(3) 2차 산업
(4) 3차 산업
5) 교육 측면

3. 도시 정책(동탄 신도시)
1) 동탄 신도시 개발 배경
2) 동탄 신도시 개발 목표
3) 동탄 신도시 계획 개요
(1) 동탄 1기 신도시 계획
(2) 동탄 2기 신도시 계획
4) 동탄 신도시 건설로 인한 효과 분석
(1) 인구 측면
(2) 주택 측면
(3) 산업 측면
(4) 교육 측면

4. 화성시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

본문내용

1. 화성시 선정 이유
인구수 10만 이상 60만 이하 규모의 도ㆍ시ㆍ군를 조사하던 중 우리 조는 최근 동탄 신도시 계획과 아울러 택지개발사업의 진행으로 급부상한 화성시를 알게 되었다. 우리 조가 화성시를 결정하게 된 계기는 화성시가 최근의 동탄 신도시개발로 인해 도시의 많은 부분에 있어 그 변화가 뚜렷할 것으로 예상하였기 때문이다. 본격적인 조사에 앞서 화성시에 대한 사전조사를 한 결과 1990년대까지 도시의 구조면에서 큰 변화가 없던 화성시는 2000년대의 신도시 개발 계획으로 인해 각 분야별 변화가 급속하게 일어났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우리는 신도시 개발 이전의 화성시와 개발 이후의 화성시를 비교·분석하고 각 부문에 걸친 급격한 변화들이 시사하는 바를 알아보게 되었다. 더 나아가 도시와국토 수업을 듣는 학생으로서 화성시가 과연 자족성을 근간으로 한 자립형 신도시가 되어 신도시 개발의 성공사례가 될 것인지, 아니면 주거 중심의 도시(Bed-town)에 그쳐 신도시 개발 실패 사례가 될 것인지 알아보려 한다.

2. 도시개요
1) 인문환경 및 자연환경
화성시는 수도권에 입지하며 미래 유비쿼터스 도시와 첨단산업의 거점으로 성장과 발전가능성이 있는 기회의 도시이다. 현재 동탄 2기신도시 계획(동탄 1기신도시 계획은 2008년 준공완료) 등 택지개발사업이 진행 중에 있으며, 송산그린시티 개발사업과 화성호 간석지 개발사업 등 전망성 있는 다수의 사업이 동시에 추진되고 있다. 특히, 화성시는 2009년 지역 인구가 전국 지자체중 12번째로 50만 명을 돌파하였고, 우리나라 도시 중에서 가장 성장속도가 빠르며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가장 높게 평가되는 지역 중 하나이다.
3읍 10면 10동을 관할하는 도농복합시인 화성은 전체면적이 대략 844㎢로서 경기도내 자치단체 중 5번째로 넓고 도시지역, 농촌지역, 어촌지역, 공업지역, 산간지역 등이 골고루 분포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다. 뿐만 아니라 화성시는 수도권인근 지역으로써의 이점과 전통문화 그리고 천혜자원 세 박자 모두를 갖춘 도시이다. 화성시는 광주산맥과 차령산맥 사이의 서쪽 중부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경기 서부 해안지대의 저평한 지대여서 해안선과 바다를 통한 해상자원을 소유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화성시는 3ㆍ1운동의 유적지 등 다양한 문화공간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먹거리와 볼거리가 연계된 주말 관공 지역으로 급부할 가능성이 다분하다.
화성시의 지리적 위치는 경기도 서남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서측으로는 서해의 경기만, 북측으로 수원시와 안산시, 동측으로 용인시, 남쪽으로는 오산시 및 평택시와 접하고 있다. 따라서 화성시는 지리적으로 수도권의 중심 도시권에 위치하고 있으며, 기타 수도권과의 원활한 교류와 왕래를 가능하게 하는 경부고속국도, 서해안고속국도, 철도 및 국도 등 사회간접 자본시설이 확고히 갖추어져 있다.

참고 자료

없음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정*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도시분석,화성시,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