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텍스트
- 최초 등록일
- 2012.05.30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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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패러다임 변화는 자크 데리다와 테오도어 넬슨, 롤랑 바르트, 안드리에스 반 담의 글에서부터 시작됐다. 이들은 중심, 주변, 위계구조와 선형성에 대한 생각에 바탕을 둔 개념 체계를 버려야 한다고 주장한다. 다중선형성, 노드, 링크, 네트워크 중의 하나로 대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데이비드 볼터는 “인쇄시대에는 기이한 것으로 간주됐던 것이 전자 매체 시대에는 자연스러운 것으로 바뀐다. 그리고 더 이상 그것에 대해 왈가왈부할 필요가 없게 된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들을 직접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글쓰기 공간>143]
목차
하이퍼텍스트 : 서론
느 낀 점
본문내용
하이퍼텍스트 : 서론
하이퍼텍스트적인 데리다, 후기구조주의자 넬슨?
패러다임 변화는 자크 데리다와 테오도어 넬슨, 롤랑 바르트, 안드리에스 반 담의 글에서부터 시작됐다. 이들은 중심, 주변, 위계구조와 선형성에 대한 생각에 바탕을 둔 개념 체계를 버려야 한다고 주장한다. 다중선형성, 노드, 링크, 네트워크 중의 하나로 대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데이비드 볼터는 “인쇄시대에는 기이한 것으로 간주됐던 것이 전자 매체 시대에는 자연스러운 것으로 바뀐다. 그리고 더 이상 그것에 대해 왈가왈부할 필요가 없게 된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들을 직접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글쓰기 공간>143]
하이퍼텍스트의 정의, 그리고 개념으로서 하이퍼텍스트의 역사
하이퍼텍스트는 독자와 독자 간의 경계를 흐리게 한다. 능동적인 독자가 될 것을 요구한다. 책이나 초창기의 일부 하이퍼텍스트 -하이퍼카드, 가이드, 현재의 월드와이드웹(블로그는 제외)-와 다릴 완벽한 하이퍼텍스트 시스템은 독자와 작가에게 똑같은 환경을 제공한다. 그렇기 때문에 독자도 텍스트 처리 프로그램이나 편집기를 열어서 각주를 달거나 해석이나 텍스트에 반대하는 글을 쓸 수 있다. 내가 쓴 글을 수정할 수 없지만 내 글에 답하는 글을 작성한 뒤 이를 내 문서에 링크할 수 있다. 책에서는 불가능했던 것이다.
매우 능동적인 독자
<제인 에어>는 <오만과 편견>의 능동적인 읽기를 대표하며,<북과남><오로라리>는 앞의 두 텍스트를 읽고 다시 쓰기 한 결과물이다. 이 네 가지 작품은 전부 ,오만과 편견>이라는 제목을 붙일 수 있을 것이다.
문학 연구자들은 이처럼 다시 쓰기를 만들어내는 능동적인 읽기의 연속에 익숙한 편이다. 우리는 이것을 전통이라고 부른다. 능동적인 쓰기로서의 읽기는 하이퍼텍스트 독자와 어떻게 관계를 맺게 되는가? 블러그 독자는 특히 능동적인 읽기라는 특징을 뚜렷하게 보여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