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론과 남인의 사상적 배경
- 최초 등록일
- 2012.05.11
- 최종 저작일
-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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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노론과 남인의 사상적 배경에 관한 보고서로 a+자료입니다.
목차
Ⅰ. 노론과 남인의 사상적 배경 3
1. 사색당파의 성립 3
2. 정조의 개혁 정치 3
Ⅱ. 남인과 노론의 사상적 대립 4
1. 사단칠정논변에 대한 이해의 차이 4
2. 육경 중심주의와 사서 중심주의, 그리고 왕권에 대한 인식차이 5
3. 정조대를 대표하는 두 정치가- 심환지와 이가환 7
4. 시파와 벽파와의 사상갈등-호락(湖洛)논쟁 8
Ⅲ. 느낀점 9
Ⅳ. 참고문헌 9
본문내용
Ⅰ.노론과 남인의 사상적 배경
1. 사색당파의 성립
16세기에 이르러 훈신 세력은 네 번에 걸친 사화를 통해 사림 세력의 성장을 저지하려고 했다. 그러나 역사적인 대세로 밀려오는 사림파(조선개창 반대파와 재야세력을 그 출발로 하는)의 진출을 결코 막을 수 없었다. 선조 때의 초기 당쟁에서는 선배 사림과 후배 사림의 대립이 있었다. 선배 사림은 심의겸 등 명종조의 권신 정권하에서 벼슬한 사람들이고, 후배 사림은 사림정치 하에서 새로이 정계에 진출한 신진 관료들이었다. 이들의 본격적인 충돌은 1575년(선조 8년) 김효원이 이조정랑에 추천된 것을 심의겸이 반대한 데서 사림세력이 동인과 서인으로 갈리게 된다. 김효원을 편든 사람들을 동인, 심의겸을 편든 사람들을 서인이라 했다. 당시는 동인의 세력이 강해 많은 사람들이 동인에 가담했다. 그러나 동인은 정여립 옥사사건을 과도하게 다루어, 동인을 해친 서인 정철의 죄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남인과 북인으로 갈리었다. 이 후 서인이 노론과 소론으로 분열되는 것은 현종조의 두차례 예송논쟁의 결과였다. 예송논쟁에서 서인 송시열과 남인 윤휴는 경전에 대한 해석으로 대립하였는데, 윤휴를 비호한 윤선거는 그 아들 윤증대에 가서 소론이 되었다.
참고 자료
이인화. 『영원한 제국』. 도서출판 세계사. 2005..
김교빈 등. 『논쟁으로 보는 한국철학』. 서울: 예문서원, 1995.
허권수. 『조선후기 남인과 서인의 학문적 대립』. 서울: 법인문화사. 1993.
이선아. 「윤휴의 학문과 남인과 서인의 정치적 분립」,『민족문화』제 26집. 2003.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