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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2.05.01
- 최종 저작일
-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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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우리나라의 유교윤리 전개
유교 사상의 수용은 정치체제와 교육제도의 발전과 정비가 행해짐에 따라 이루어졌다. 임신서기석1), 난랑비서문, 태학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유교의 맥락 중 성리학의 도입이 이루어진 것은 고려시대이다. 고려 말 안향이 원으로부터 주자서를 도입한데서부터 비롯되었다. 성리학은 조선에 이르러 본격적인 전개가 시작된다. 조선 건국 초기의 관학파들을 민생 안정과 부국강병 등 시대적 상황의 필요에 따라 성리학을 받아들였다. 조선 건국에 협력하지 않고 지방에 내려간 학자들로 이루어진 사림(士林)이 중앙 정계의 정치적 주도권을 잡게 된 이후에는 성리학이외의 다른 사상을 철저하게 배격함에 따라 주자 중심의 성리학이 고착되었다. 17C 이후 실학자들에 의해 고증학이 들어오기는 하였으나 사상적 주류는 성리학이었다.
2) 유교 개관
유교는 공자(孔子, BC551~BC479)를 시조로 하는 사상이다. 중국 춘추시대에 형성되기 시작하였으며 그 이후 맹자, 순자에 의해 발전되었을 때의 유교를 가리켜 원시유교 또는 선진유교라 한다. 仁(공자), 義(맹자), 禮(순자)를 바탕으로 도덕성을 회복하여 이상사회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이다. 춘추전국시대가 막을 내리고 진(秦)을 거치면서 분서갱유가 발생한다. 효과적인 지배를 위해 국가 정치이념으로 유교를 채택한 한(漢)나라시대에는 진 이전 시기의 유교경전에 대한 독해가 어려워지자 훈고학이 발달하게 된다. 훈고학은 당(唐)나라시대까지 번성하였다. 이후 송(宋)나라 때에는 성리학(신유학, 주자학)이 발전하게 된다. 성리학은 주자가 도학(道學)을 집대성하여 완성시켰으며 한국 유학에 가장 큰 영향을 주었다. 그 이후 명(明)나라 때 발전한 주자를 비판하며 심학을 발전시켜 완성한 학문인 양명학, 실사구시와 경세치용의 전통을 내세운 고증학이 발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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