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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동서종교사상의 화합과 회통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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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04.01
최종 저작일
20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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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간 화합을 다룬 리포트입니다. 종교 연구에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요 ^^

목차

[1] 종교의 다양성은 기회이자 위기

[2] 종교의 다양성이 발생하는 이유

[3] 다양한 종교들 사이의 화합과 회통을 위한 ‘해석학적 개안(開眼)’

[4] 동서종교의 유형론적 특성

[5] 나가는 말: 동서종교사상의 화합과 회통을 위한 5가지 기본테제

본문내용

인류문명권이 서로 교차하며 영향을 주고받았던 사실은 문명이 동튼 이후부터 점진적으로 이뤄져 왔지만, 본격적으로 깊은 차원에서 상호만남, 상호배움, 상호협동, 그리고 배움을 통한 창조적 자기변화를 경험하게된 것은 20세기 후반기 부터 였다고 말할 수 있다. 특히 서구문명권에서 큰 영향을 끼쳤던 ‘아브라함종교’(유대교, 그리스도교, 이슬람교)가 오랜 배타적 태도를 반성하고 대화와 협력의 시대로 전환한 문명사적 사건은 제2차바티칸 공의회(1962-1965)였다 한국천주교 중안협의회, 『제2차 바티칸 공의회 문헌』, 특히 「비그리스도교에 관한 선언」(Nostra Aetate) 과 「종교자유에 관한 선언」(Dignitatis Humanae) 참조. (한국천주교 중앙협의회 발행, 1969); Hans Kung, Christianity and the World Religions( Doubleday & Company, 1986); 한국기독자교수협의회, 『대화ㅣ를 넘어 서로 배움으로』(맑은울림, 2003); John Cobb.Jr., Beyond Dialogue: Toward a Mutual Transformation of Christianity and Buddhism(Fortress, 1982). 솔직하게 말한다면, 동아시아 세계종교들의 현자들과 철인들이 일찍부터 당연시하던 그런 성찰에 도달하기 까지, 서구종교 특히 그리스도교 종교는 무려 2천년의 세월이 걸렸던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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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희성, 『보살예수: 불교와 그리스도교의 창조적 만남』(현암사, 2004)
길희성, 『知訥의 禪사상』(소나무,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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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스 큉/ 줄리아칭 지음, 이낙선 옮김, 『중국종교와 그리스도교』(분도출판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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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ul Tillich, Christianity and the Encounter of the World Religions (Columbia University press, 1964)
H. Richard Niebuhr, Radical Monotheism and Western Culture(Harper & Row, 1960)
John B. Cobb.Jr. Beyond Dialogue: Toward a Mutual Transformation of Christianity and Buddhism(Fortress Press, 1982)
John Hick, Problems of Religious Pluralism( St. Martin`s Press,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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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 Panikkar, The Intra-religious Dialogue (Paulist Press, 1978)
Edited by Paul S. Chung, Asian Contextual Theology for the Third Millenium(Pickwick Publications, 2007)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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