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동양사_‘과거’를 통한 새로운 아이덴티티 형성과 팽창론

동양사_‘과거’를 통한 새로운 아이덴티티 형성과 팽창론
9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11.12.28 최종저작일 2011.12
9P 미리보기
동양사_‘과거’를 통한 새로운 아이덴티티 형성과 팽창론
  • 미리보기

    소개

    동양사_‘과거’를 통한 새로운 아이덴티티 형성과 팽창론

    목차

    1. 淸 초기의 팽창과 ‘大一統’적 세계관
    2. 明治維新 이전의 팽창론과 萬歲一系의 천황가
    3. 양자의 비교
    4. 서구 근대국가 형성과의 비교

    본문내용

    국호로 大淸을 칭한 만주족이 산해관으로 입관한 1644년부터 盛歲로 일컫는 康熙, 擁正, 乾隆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영토는 확장을 거듭하였다. 이전의 이민족 왕조와는 달리 淸이 中華政體의 계승을 주장했기 때문에, 이와 같은 팽창은 기존의 華夷세계관 자체를 변화시키는 큰 파급력을 낳았다. 하지만 그 성공적인 확장에도 불구하고 이민족 왕조의 중원 정복은 동아시아 문화권 내에서 중화질서의 중심으로서 중원의 覇者가 지니고 있던 정통성을 크게 손상시켰다. 따라서 새로운 제국을 건설한 청 왕조에게는 이와 같은 손상된 권위의 회복을 위한 노력이 시급한 과제였음에 틀림없다.
    한편 16세기 이후 對明 조공무역이 단절되며 明 중심의 국제질서에서 밀려나고 있던 일본은 그 간접적인 영향권 아래서 나가사키 무역과 같은 나름의 대외체제를 형성하고 있었다.1) 이런 고립성 속에서 명, 청의 교체 이후 일본에서는 17세기 후반 무렵부터 ‘일본형 화이론’에 대한 논의가 형성되어 나가기 시작한다. 기존의 중국 중심의 화이론을 벗어나고자 하는 이 새로운 시도는 18, 19세기에 접어들며 일본이 겪게 된 외부로부터의 자극과 맞물려 ‘웅비론’과 ‘만국 병립주의’와 같은 팽창적 대외인식으로 발전한다

    참고자료

    · 논문
    · 박훈,「18세기말-19세기초 일본에서의 ‘戰國’적 세계관과 해외팽창론」, 『동양사학연구』104, 2008
    · 박훈, 「일본은 어떻게 서양문물을 급속히 받아들일 수 있었나?」, (미간행 원고, 2011)
    · 閔德基, 「德川幕府의 對外體制와 明,淸朝의 교체」, 『아시아문화』 제10호, 1994
    · 曺秉漢, 「淸代 중국의 ‘大一統’적 中華體系와 대외인식의 변동」, 『아시아문화』제10호, 1994
    · 이혜경, 「청인(淸人)이 만난 두 ‘보편’ 문명」, 『철학사상』제32호, 2009
    · 단행본
    · 일본동아연구소 편, 서병국 역, 『북방민족의 중국통치사』 (서울 : 한국학술정보, 2002)
    · 馬大正외,『중국의 국경, 영토 인식:20세기 중국의 변강사 연구』, (서울 : 고구려연구재단, 2004)
    · 이현희, 이현희, 『정한론의 배경과 영향』 (서울 : 한국학술정보, 2006)
    · 王柯, 金貞姬 역『민족과 국가』(서울 : 고구려연구재단, 2005)
    · 야스마루 요시오, 박진우 옮김 『근대 천황상의 형성』, (서울 : 논형, 2008)
    · 일본 역사교육자 협의회, 송완범 외 역 『동아시아 역사와 일본』, (서울 : 동아시아, 2005)
    · 김용덕 엮음, 『일본사의 변혁기를 본다』, (파주 : 지식산업사, 2011)
    · 박지향, 『제국주의』 (서울 : 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 永井道雄, M. 우르티아[공]엮음 ,『(세계사의 흐름으로 본)명치유신』, (서울 : 교문사, 1994)
    · 송규진, 『동아시아 근대 ‘네이션’개념의 수용과 변용』, (서울 : 고구려연구재단, 2005)
    · Barfield, Thomas J. 송규진 역, 『위태로운 변경』, (서울 : 동북아역사재단, 2009)
    · 이석현 외, 『중국 번속이론과 그 허상』(서울 : 동북아역사재단, 2010)
    · 류영표 외, 『북방민족과 중원왕조의 민족인식』 (서울 : 동북아역사재단, 2009)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의 자료는 는 매번 기대 이상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특히, 다양한 주제를 깊이 있게 다루고 있어 학습할 때 지루함을 느끼지 않습니다. 학업에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팁들이 많아, 학습한 내용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이 지식판매자의 자료를 이용할 생각입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7월 26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26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