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위잇 도시락 이벤트

사이버 스페이스에서의 대화

*지*
최초 등록일
2002.10.17
최종 저작일
2002.10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I. 사이버스페이스의 기본성격

II. 사이버스페이스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1. <사람의 만남>요소의 부재
2. 시간적인 동시성에서 탈피
3. 커뮤니케이션 안정감에 따른 참여의 변화

III. 사이버 스페이스 문화에 대한 비판
1. 인간 소외
2. 비윤리적 오용 가능성
3. 청소년에게의 악영향
4. 중독성
5. 성의 상품화
6. 결핍
7. 현실세계의 도피

Ⅳ. 사이버스페이스의 언어

V. 통신언어의 문제점
① 언어 파괴
② 통신언어 폭력
③ 청소년 언어에 악영향
④ 세대간․집단간 소통 불능
⑤ 일상언어로의 침투

VI. 사이버스페이스 상의 대화에 대한 개인적 의견

Ⅶ. 마치며

본문내용

Ⅰ. 사이버스페이스의 기본성격
사이버스페이스는 경계가 없는 무한대의 공간으로서 현실계의 다양한 규제나 제약을 벗어난 초월성을 지닌다. 뿐만 아니라 사이버스페이스는 참여하는 사람들이 id만 가지고 접속에 임할 수 있는 점에서 익명의 접촉장이요, 교류되는 정보의 내용을 임의로 수정, 삭제, 창조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고도의 편집성, 구성성을 지닌다. 또한 그것은 하이퍼링크에 의해 다선적으로 연결되는 복합적, 중층적 구조를 지닐 뿐만 아니라, 모든 정보를 실시간으로 환원시킨다는 점에서 신속성, 즉시성을 지니며, 또 물리적 거리와는 무관하다는 점에서 탈공간적이다. 그러나 실세계와 구별되는 사이버스페이스의 가장 특징적 성격은 실물이 없되 보고 느낄 수 있는 허구적 세계라는 점이다. 사이버스페이스가 가상세계 혹은 가상현실의 동의어로 간주되는 것은 바로 그 때문이다. 가상현실로서의 사이버스페이스에서 발현되는 한 가지 중요한 기능은 현실보다 더욱 현실적인 세계를 구현한다는 초현실성이다. 탈근대주의자 보드리야르는 그러한 가상현실의 사례로서 디즈니랜드를 꼽은바 있으나, 초현실세계로서의 가상공간의 전형은 컴퓨터 화면 속에 나타나는 세계가 아닐까한다. 고도의 편집성, 중층성, 시공간초월성을 지니는 가상세계는 활용여하에 따라 엄청난 극적 효과나 장관을 창출하는데, 이것은 무미건조한 반복적 일상사에 염증을 느껴 모종의 이벤트를 갈구하는 현대사회의 대중들에게 볼거리, 꿈거리를 제공함으로써 크나큰 호소력을 발휘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2)

*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해남 꿀고구마
탑툰 이벤트
사이버 스페이스에서의 대화
에브리타임 이벤트 lf몰이벤트 신한 체크카드 오늘 하루 보지 않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