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시대의 실과교육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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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10.19
최종 저작일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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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시대의 실과교육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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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유비쿼터스시대의 실과교육의 방향
서론
제록스사의 팰러앨토 연구센터(PARC: Palo Alto Research Center)의 연구원인 마크 와이저가 1997년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는 개념을 발표한 이후, 이 개념은 정보화 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끌어 내었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인간과 컴퓨터 그리고 네트워크를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미래의 새로운 전자문명 시대를 예고하였고, 이는 점차 현실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론
1. 유비쿼터스란?
‘Ubiquitous’란 ‘(신은) 어디에나 존재한다’라는 라틴어에서 유래한 영어로 ‘편재(遍在)한다’라는 의미이다. 1988년 미국 Xerox사 Palo Alto Research Center의 Mark Weiser박사에 의해 주장된 개념으로 그는 유비쿼터스가 지니고 있는 함의를 컴퓨팅과 결합하여 ‘Ubiquitous Computing’을 창안했는데, 이는 ‘언제 어디서나 어떤 기기를 통해서도 컴퓨팅을 할 수 있는 인간 중심의 컴퓨팅 기술’을 지향한다.
2. 유비쿼터스 시대, 교육의 변화 유비쿼터스 사회의 도래에 따른 교육의 구체적인 변화는 첫 번째, 교육 장소의 변화이다. 지리적으로 고정된 학교에 개인이 구애받지 않는 원격교육, 디지털 도서관, 옥외 교실 등이 활용됨에 따라 어디서든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다. 더불어 시간적, 공간적인 제약이 없어지는 동시에 개인의 연령과 진보에 맞춘 최적의 교육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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