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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서양문화]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하시오

레포영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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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9.30
최종 저작일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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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서양문화]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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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포스트모더니즘
2. 포스트모더니즘의 근대
3. 포스트모더니즘이 대두된 배경
5.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
6.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
1) 포스트모더니즘이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이성 비판
2) 포스트모더니즘이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진리 비판
3) 포스트모더니즘이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교육적 비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계몽주의의 출현으로 나타난 이성 중심적 사고는 인간들의 삶에 커다란 전환을 가져오게 되었다. 신神에 의해 소외되었던 인간이 자신의 주체성을 회복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전환은 현대성이라는 이름으로 나타나게 된다. 현대성은 데카르트의 합리론에서 극단적으로 나타나는 인간 이성에 대한 믿음과 중심적 자연관의 붕괴로 인한 보편적 자연관 그리고 진보에 대한 믿음으로서 특징 지워진다. 현대성의 이러한 특징은 결국 이성의 능력에 대한 믿음에서 비롯된다. 이성이 자연을 지배하고 진보를 주도하게 된 것이다. 그런데 현대성은 현대 사회의 소외, 착취, 물상화 등의 문제점을 출현시키게 되었다. 이성에 대한 믿음이 인간들의 삶을 오히려 피폐화시키게 된 것이다. 이러한 현대성에 대한 비판으로서 포스트모더니즘이 출현하게 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현대성의 근간이 된 이성을 비판, 해체시킴으로써 현대성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현대성의 문제가 현대의 동서양 모두에서 유사하게 나타나고 있다는 점과 서양에서 배태되었다는 점에서 현대성에 대한 비판은 서양적 시각에서뿐만 아니라 동양적 시각에서도 시도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해보겠다.

Ⅱ. 본론

1. 포스트모더니즘

동양과 서양은 고대에 있어서 두드러진 차이는 보이지 않는다. 서로의 역사에 대한 인식은 순환론적 역사관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노자老子와 헤라클레이토스가 거의 같은 시대에, 공자孔子와 피타고라스가 거의 동시대적으로 존재하였다. 동양에서는 도道가 주요 개념이었는 데 비해 서양에서는 물과 불, 수 등 다양한 개념이 존재했다는 차이가 있을 뿐이다. 그러나 사회적 삶의 차이로 각각의 환경은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다. 즉 동양에서는 절대 왕권에 의해 사상가들이 토론을 통한 사상의 형성보다 구체적인 역사적 사실(현실의 윤리에 대한 관심)의 제시에 주력했는 데 비해 서양의 경우 민주적 절차의 성립으로 인해 논리적 방법이 출현하게 되었다(양재혁, 1987: 166~168).

이와 같이 정신적, 물질적 환경에서 많은 편차가 존재하게 되면서, 그러한 환경적 편차는 사회에 대한 서로 다른 시각을 도출해 낸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현대성에 대한 비판의 사상으로 동양의 노자 사상과 서양의 포스트모더니즘을 비교해 볼 것이다. 많은 서양의 석학들이 피상적이든 아니면 깊이가 있는 통찰이든 간에 동양 사상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보여 왔던 것이 사실이다.

참고 자료

김성기, 1992, 포스트모더니즘과 비판사회과학, 문학과 지성사.
양재혁, 1987, 동양사상과 마르크시즘, 일월서각.
윤평중, 1992.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과 포스트마르크스주의, 서광사.
-----, 1993, 푸코와 하버마스를 넘어서-합리성과 사회비판, 교보문고.
전병갑, 1993, 현대와 탈현대의 사회사상, 한길사.
료타르, 1993,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이해』, 서광사.
푸코, 1993, 주체와 권력,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이해, 이진우 역, 서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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