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성사구체질환

저작시기 2011.08 |등록일 2011.09.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소개글

임상간호사가쓰는 conference

본문내용

사구체질환은 요독을 걸러내는 사구체가 여러 기전에 의한 원인들이 의해 크고 작은 손상을 받은 상태를 말한다.
사구체질환의 임상증상은 자각증상이 없는 무증상 뇨증상(혈뇨, 단백뇨), 급성신염증후군, 신증후군, 사구체손상이 빠르게 진행하는 급속진행성 사구체신염, 그리고 사구체손상이 회복 되지 않고 서서히 진행되는 만성 사구체신염까지 다양한 증상을 나타낸다.
사구체질환은 원인이 확실하지 않은 일차성 사구체질환과 전신질환이나 다장기 침범질환등과 같이 원인이 확실한 이차성 사구체질환으로 나위어진다.
일차성 사구체 질환의 기준은 사구체에 조직 및 기능장애가 있고 임상 증상이 사구체 이상의 직접 결과이며 신장 외기관의 증상이 사구체 병변을 일으킨 원인 및 병리 기전에 의하지 않는 경우이며, 대개의 경우 전신질환이 없는 경우이다.
이차성 사구체질환은 아밀로이드증이나 당뇨성 결절 사구체 경화증과 같은 질환에서는 원인질환의 특징적인 병변을 보이기도 하나 대부분의 전신질환에서는 비 특이적인 사구체병변을 보인다. 또한 신체의 다른 부분의 변화와 동반되어 있을 때, 즉 전신 질환의 일부로서 사구체 신염이 생겼을 때에는 이차성 사구체 신염이라고 한다.
이차성 사구체 신염 중에서 가장 흔한 원인은 전신성 홍반성 낭창(일명, 루푸스)이며 우리 나라에 흔한 B형 간염 바이러스와 C 형 간염 바이러스 감염도 사구체 신염을 잘 동반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질환들이 있을 때에는 반드시 요 검사를 하여 단백뇨나 혈뇨 여부를 확인하고 혈액 검사를 하여 신장 기능을 확인해야 하며, 증상이 없더라도 필요에 따라 신 생검을 해야 한다.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이차성사구체질환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