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론」서평
- 최초 등록일
- 2011.09.19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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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무남. 『교육학론』에 대한 서평입니다.제1장부터 제12장까지 각각의 단원에 대한 요약과 논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차
제1장 서론으로 쓰는 교육학사
제2장 교육학으로서 유학
제3장 교육학으로서 필로소피아
제4장 교육의 원형으로서 자유교육
제5장 교육학 읽기 : 교육학의 문장과 개념의 중층구조
제6장 교육학의 두 언어 : 교육과 수업
제 7장 교육목적과 수단의 연속성 - 듀이의 연결고리는 유용한가
제8장 교육적 가치의 논리 - 그 혼돈과 질서
제9장 교육의 실제와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제10장 자유의 개념과 교육이론의 패러독스
제11장 교사교육과 교육학 : 실천하면서 이해하는 이론
제 12장 가르침과 배움의 학으로서 교육학
본문내용
제1장 서론으로 쓰는 교육학사
교육학과 철학은 동서양에서 모두 동일시되는데 동양은 이를 ‘배움의 학’이라 하고, 서양은 ‘지혜의 사랑’ 이라고 한다. 코메리우스에서 시작, 헤르바르트는 교육의 학문적 특성을 강조하며 교육을 과학적으로 접근한다. 그 뒤 뒤르깽은 교육과학을 말한다. 오늘날 교육은 크게 규범과학적 교육과 기술과학적 교육으로 나뉘어진다. 교육이란 인간을 가르치는 것이다.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느냐에 따라 교육학의 범위, 성격이 달라지는데, 그것은 지식의 가치, 교육의 가치를 어디에 두느냐에 좌우된다. 현재는 교육의 외재적 가치와 내재적 가치에 대한 의견이 팽팽하다.
[논평] 교육이란 인간을 가르치는 학문이다. 물론 단순히 인간을 가르치기만 하면 교육이란 뜻은 아니다. 교육은 방법과 목적에 따라 많은 정의들이 있으며 각각 서로 뜻하는 바가 다르다. 또한 학자들마다의 교육을 정의하는 방식이 모두 다르고 나름대로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제2장 교육학으로서 유학
유학은 ‘가르침과 배움의 학’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 이는 교육학의 다른 이름이다. 공자의 학문은 거의 모두 교육과 연관이 된다. 그의 교육관은 지식 전달에 한정되지 않으며 지적 탐구, 인격 형성, 실천적 판단력의 균형과 조화에 초점을 맞춘다. 공자는 배움 속에서 이루어지는 실천적인 삶을 강조했는데 이 때 집고 넘어가야 할 것이 실천적인 삶을 강조하되 그 삶은 배움 속에서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맹자는 성선설을 주장하며 인성론에 바탕을 둔 교육을 주장했다. 그에 따르면 인간은 본디 선한 성질이라 본성을 이끌어 내어 사덕을 표출해 내는 것이 교육의 역할이라 여겼다. 유학은 한국인의 기본 사상을 이루는 핵심적인 틀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