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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의 철학(허무주의, 영원회귀, 초인, 윤리, 양심, 금욕주의, 도덕의 계보, 죄의식)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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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8.01
최종 저작일
20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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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니체의 철학에 대한 강의노트입니다.

목차

<허무주의>
1.허무주의의 정의
2.허무주의의 두 원인
3.니체의 허무주의
①수동적 허무주의(피로한 허무주의)
②능동적 허무주의(완전한 허무주의)

<생성의 존재론> - 힘에의 의지의 성격

<영원회귀>

<초인>
1.초인의 의미
2.초원에 이르는 길(인간 정신의 세 단계)
1)낙타의 정신(중세의 인간관)
2)사자의 정신(수동적 허무주의, 근대적 인간관)
3)어린이의 정신(초인)

<니체의 윤리설>

<도덕에 대한 계보학적 탐구>

<선과 악>
1.선악의 절대적 이분법
2.주인도덕과 노예도덕
①주인도덕
②노예도덕
3.좋음/나쁨과 선/악의 계보 (도덕적 가치의 가치에 대한 계보)

<양심과 죄의식>
1.양심의 가책
2.전체적 죄의식

<금욕주의 이상>
1.금욕주의
2.금욕주의 성직자
①역할
②고통 완화의 방법
3.금욕주의적 이상은 수동적 허무주의 세계의 표징이다.

본문내용

<허무주의>
1.허무주의의 정의
허무주의는 기존의 전통가치가 상실되었지만 여전히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지 못한 사람들이 가지는 의식현상이다. 이것은 당시 서구사회의 정신적 상황이었다. 중세 이후의 기독교적 사상들은 근대의 사상가들에 의해 박살난다. 즉 목적론도 해체된다. 이원론에 대한 믿음도 사라졌다. 하지만 근대의 상황은 이러한 기존의 사고는 거부했지만 새로운 사고나 가치를 만들어내지는 못하는 상황이었다. 따라서 인간은 허무해질 수밖에 없었다. 최고의 가치가 몰가치화되고, 목표가 없으며, 무엇 때문이라는 물음에 대한 해답이 없는 상태였다. (목적론이 붕괴됐으니) 그래서 니체는 그 당시를 허무주의 시대라고 진단했다.
2.허무주의의 두 원인
①이원론적 세계관에 기초한 기독교적 세계관(유신론적 허무주의)
첫 번째 원인은 유신론적 허무주의다. 세계를 둘로 나누어 더 높은 세계/신적 세계를 상정하게 됨으로써 인간들의 현실세계는 무가치한 것이 되어버리고 생을 부정하는 종교와 도덕이 생겨나게 되었다.
②초월적 세계 혹은 존재에 대한 부정(불완전한 무신론적 허무주의)
상론된 절대적 신과 목적론을 부정한다. 이것은 근대 이후 실증적이고 합리적인 정신 발전의 결과물이다. 따라서 신을 전제로 하여 형성됐던 모든 가치와 이상/목표 역시도 함께 부정된다. 이러한 부정으로부터 불완전한 무신론적 허무주의가 나타났다. 이것은 왜 불완전한가?
기존의 것을 부정했으면 새로운 가치체계를 만들어서 그에 맞게 살아야하는데 그걸 못 만드니까 너무 힘들어서 이전의 가치(초월적 신)로 다시 돌아가려고 한다. 이것이 수동적 허무주의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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