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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랑바르트의 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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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6.01
최종 저작일
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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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광고기호학적 관점에서본 롤랑 바르트의 신화

목차

없음

본문내용

롤랑바르트의 신화는 우리가 가장 먼저 연상하는 그리스 로마와 같은 신화가 아니다. 그런 신화와 완전히 다른 의미에서 롤랑바르트의 신화는 기호학적 체계를 가진 부르주아 이데올로기의 도구로서의 일상신화에 대한 것이다. 말하자면 오늘날 계급 차이는 사라졌고, 모두가 평등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불평등과 자유에 대한 억압을 경험하고 있다. 세계 특히 지배계급(롤랑바르트에게는 부르주아)는 단지 우리의 눈에 이런것을 보이지 않게 자연스럽게 감추고 혹은 보이더라도 당연하게 만들었을 뿐이다. 그러므로 롤랑바르트에게 신화학이란 일상속에서 문화산업을 통해 현대인의 의식을 통제하고 지배하고 있는 부르주아 이데올로기에 대한 폭로 작업 인 것이다.
롤랑바르트는 ‘신화는 하나의 파롤’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파롤(parole)이란, 언어활동을 설명하는 것으로 신화 역시, 언어활동의 일환으로 하나의 의사소통의 체계이며, 의미작용의 한 양식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그는 일반적인 언어적 활동으로서의 파롤과 신화적인 파롤은 명백히 구분되어 있다고 지적한다. 그는 신화가 신화로서의 형식적인 한계들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한다. 이러한 형식적인 한계의 첫 번째, 구성요소는 역사적인 변형이다. 이는 신화가 서술되고 이야기되는 것은 역사적으로 차이와 변형을 전제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는 이미 인위적인 이미지가 전제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각각의 역사적인 변형을 거친 신화는 이미 당 시대에 맞는 신화적인 변형을 거친 상태이고 이러한 변형은 이미 가공된 이미지를 형성한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결국 롤랑바르트의 신화는 해당 시대의 역사적인 의미로 가공된 언어활동으로 이해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이러한 신화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독법이 필요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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