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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문학사(르네상스시대)

*미*
최초 등록일
2011.05.31
최종 저작일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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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국문학사(르네상스시내)

목차

없음

본문내용

An American
Renaissance
i Ralph Waldo Emerson
보스톤 출생으로 7대에 걸쳐서 성직을 이어온 목사의 집안에서 태어났다. 하버드대학교 신학부를 졸업하고 1829년 보스턴 제2교회의 목사가 되었으나, 그의 자유스런 입장에 대해 교회가 반발하여 1832년 사임하였다. 그 후 유럽으로 건너가서 T.칼라일과는 깊은 교우관계를 맺고, 그를 통하여 배운 칸트 철학 때문에 그의 사상이 선험철학주의라고 불리게 되었다. 그는 과학이 미래의 종교를 좌우하는 열쇠가 된다는 것을 확신하였다. 칼라일과 콜리지로부터 독일 관념론에 관한 영향을 받고 1835년에 귀국한 후 《자연론 Nature》(1836)을 공간하고 개인의 진리탐구에 과거 문화의 권위를 거부할 것을 선언하였다. 아울러 자연과의 접촉에서 고독과 희열을 발견하고 자연의 효용으로서 실리·미·언어·훈련의 4종을 제시하였다. 이듬해 하버드대학교의 파이 베타 카파 학단에서 행한 유명한 <미국의 학자:The American Scholar>(1837)의 강연과 케임브리지대학교 신학부에서 한 강연 <신학부 강연 Address before the Divinity School, Cambridge>(1838)에 의하여 급진사상가로서 인정을 받았다. 전자는 ‘생각하는 인간’으로서의 이상상을 그려서 유럽 문화로부터의 지적 독립과 자기신뢰를 설명하였고, 후자는 직관에 의한 진리의 인식을 주장한 것이다. 그 뒤에 집필한 《에세이집 제1》(1841) 《에세이집 제2》(1844)도 여러 가지 각도에서 같은 문제를 논하고 혹은 그 응용을 시도한 것이다. 그를 중심으로 조직된 ‘초월주의자 클럽’을 중심으로 하여 1836∼1847년에 걸쳐 초월주의운동을 추진하였는데, 그것은 신플라톤주의, 독일 관념론, 동양의 신비주의의 영향 하에서 정신을 물질보다도 중시하고 직관에 의하여 진리를 알고, 자아의 소리와 진리를 깨달으며, 논리적인 모순을 관대히 보는 신비적 이상주의였다. 초절주의자를 두 그룹으로 분류하면 사회개혁에 관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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