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종교의 본질][종교의 배타성][종교의 문화][종교의 현황][세속적 종교][민족주의]종교의 본질, 종교의 배타성, 종교의 문화, 종교의 현황, 종교와 세속적 종교, 종교와 민족주의, 종교 관련 제언 분석

저작시기 2011.04 |등록일 2011.04.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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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의 본질, 종교의 배타성, 종교의 문화, 종교의 현황, 종교와 세속적 종교, 종교와 민족주의, 종교 관련 제언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종교의 본질

Ⅲ. 종교의 배타성

Ⅳ. 종교의 문화

Ⅴ. 종교의 현황
1. 총괄 현황
2. 종교별 현황

Ⅵ. 종교와 세속적 종교

Ⅶ. 종교와 민족주의

Ⅷ. 결론 및 제언

참가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종교는 초현세적 자아에 대한 견해와 매개 원리를 가지고 있으므로 문화적 생산 양식 사회의 개인들에게 “자신을 돌아보는 힘”을 갖게 하는 방법과 절차를 제공할 수 있다. 사람들이 자기의 행위만이 아니라 존재론적인 본성을 돌아볼 수 있게 하고 스스로 자기를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하는 기능을 종교는 가지고 있다. 이러한 종교의 기능은 문화적 생산 양식 사회에서 개인들에게 줄 역할을 기다리고 있다. 뿐만 아니라 문화적 생산 양식 사회는 대규모의 조직을 관리하는 권력의 역할이 감소되는 만큼 사회의 균형 잡힌 운영은 권력보다는 개인들의 도덕적 결단에 더 많이 의존하게 된다. 종교는 여기에서 개인들의 도덕성과 도덕적 실천력을 높이는 절차를 준다.
그렇다고 보면 종교는 문화적 생산 양식 사회에서 존립 형태가 바뀌어 진다고 할 수 있다. 농업의 생산 양식이나 상공업 사회의 종교 집단처럼 권력이나 기업의 형태로는 그 존립의 기반을 잃게 된다. 문화적 생산 양식 사회에서 종교는 개인이나 사회에 대하여 일종의 지원 수단으로 역할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즉 초 현세적, 또는 우주적 자아에 대한 견해를 포함한 전반적인 세계관을 제공하고, 도덕적 통제력을 가지는 절차를 종교가 개인에게 제공하는 역할을 말하는 것이다. 이것은 종교의 전통적인 기능 가운데서도 본질적인 기능으로서 전혀 새로운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중대한 차이는 존재의 사회에서처럼 종교가 권력이나 이익 집단으로서 성장하려고 하지도 않고, 사회적 의사 결정에 직접 나서게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종교는 초현세적 자아에 대한 견해를 기초로 특정한 지역과 특정한 시기마다 문화 종합을 시도하였다고 할 수 있다. 문화적 생산 양식 사회로의 변혁기에 서 있는 지금 적합한 문화 종합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종교가 생명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 권소영,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종교교육에 관한 비교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 교육학과, 2000
◇ 사미자, 종교심리학, 서울 :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2001
◇ 윤승용, 현대 한국종교문화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1997
◇ 이용길히브리민족의 종교교육이 근대 이스라엘교육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 양금희, 종교개혁과 교육사상, 한국장로교 출판사
◇ J. 실리, 강돈구 역, 종교교육이론, 서광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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