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게임산업 동향 및 전망

최초 등록일
2011.04.15
최종 저작일
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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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국내외 게임산업 동향 및 전망 1
1. 국내 게임산업 동향 및 전망 1
1-1. 국내 게임시장 동향 5
1) 국내 게임시장 규모 5
2) 국내 게임시장 규모 추이와 전망 8
3) 수출입 현황고 국내 시장 비중 12
2. 세계 게임시장 동향 및 전망 15

2-1. 플랫폼별 게임시장 동향 및 전망 18
1) 아케이드게임 18
2) PC게임 20
3) 비디오게임 22
4) 온라인게임 27
5) 모바일게임 29

본문내용

1. 국내 게임산업 동향 및 전망
2008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전년에 비해 9.0% 증가한 5조 6,047억원으로 나타나 2006년과 2007년에 큰 폭으로 감소했던 추세에서 벗어나 플러스 성장으로 돌아선 것으로 나타났다. 2005년 8조 6,798억원이었던 국내 게임시장이 바다 이야기 사태로 2006년 7조 4,489억원으로 약 14% 감소하고 2007년에는 5조 1,436억원으로 무려 30% 이상의 감소치를 보였으나, 2008년에는 9.0% 성장하여 5조 6,047억원의 규모를 나타냈다. 2008년 제작·배급시장에 해당하는 5대 게임 플랫폼에 의한 매출 규모는 3조 5,884억원(64.0%)을 차지하였고, PC방, 아케이드게임장, 비디오게임장 등 전체 소비시장 규모는 2조 163억원(36.0%)으로 조사되었다. 분야별 규모를 살펴보면, 온라인게임이 2조 6,922억원으로 전체 게임시장의 48.0%를 점유하여 제작배급 및 소비시장을 통틀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고, 다음으로 온라인게임의 소비시장인 PC방이 1조 9,280억원으로 나타나 전체의 34.4%에 달하는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따라서 온라인게임으로 인한 제작배급 및 소비시장의 규모가 전체 게임시장의 약 82.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모바일게임은 2007년에 비해 21.1% 증가한 3,050억원으로 성장하였고, 비디오게임의 경우에는 19.5% 성장하여 2007년 4,201억원에서 5,021억원으로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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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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