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 지역 답사 `어변당``사명대사생가지``밀양영남루``예림서원`

최초 등록일
2011.01.30
최종 저작일
2004.10
1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arc**** 2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자격시험 이용후기 이벤트

소개글

밀양 지역 문화 유적지 4곳의 정보 및 답사기 입니다.

목차

1. 어변당
2. 사명대사생가지
3. 밀양영남루
4. 예림서원

본문내용

조선 전기의 무신 박곤 장군이 무예와 학문을 공부하던 별당이다. 그는 밀성 박씨 태사공과 박언부의 11대손으로 연상으로 연상리를 이주해온 박의번의 둘째 아들로 고려 공양왕 3년 (1391년)에 태어났다.
박곤은 무과에 응시하여 초시, 복시, 전시를 두루 거쳐 21세에 장원급제하였고 세종 1년(1490년) 최윤덕 장군의 막하로서 대마도 정벌 및 남해 왜구를 토벌하였고, 34세인 세종 11년(1429년) 순무사로 북방의 성들을 살피고 국방정책의 입안에 참여 하였다. 그 후 공조, 호조, 예조참판 및 한성판윤등을 거쳤고, 특히 축성을 맡거나 진지를 심사하고 국방의 자문에 치중하였다. 세종 18년 (1436년) 명나라 영종 즉위시 하례사(하례사)로 갔다가 황제가 그의 사람됨을 보고 벼슬을 내렸을 때 거절하였는데, 대신 미인 3인을 얻어 그곳에 서 일걸, 이걸, 삼걸)의 세 아들을 낳았고, 이들은 표씨의 성을 얻어 중국에 살고 있다고 한다. 귀국후 다시 한성판윤을 지냈으며, 40대 주빈에서부터는 벼슬에 나아가지 않고 고향에 돌아와 연못에 어변당을 짓고 여기에서 여생을 마쳤다. 중종(1506∼1544) 때 밀양부사 이휘영이 고쳐 세웠다.
건물의 구조는 정면 3칸·측면 1칸의 사람 인(人)자 모양인 맞배지붕으로 되어있다. 이 건물은 박곤이 중국에서 돌아온 1440년경에 건축한 것으로 짐작할 수 있으며, 1841년에 다시 중수하였는데 이호윤이 쓴 그때의 중수기를 편액에 기록하고 있다. 배치는 앞에 방지를 두고 그 폭에 맞추어 3칸의 어변당이 서향하여 있고, 그 앞에 박곤이 심었다는 500년 수령의 은행나무 한 그로가 역사를 말해주며 서 있다.

참고 자료

http://www.ocp.go.kr
http://www.dansan.es.kr/si006/hakjaloy/mooan.htm
http://kimdy.kri.re.kr/travel/2001/20010114milyang/index.html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arc****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6
ㆍ전체 판매량
70
ㆍ최근 3개월 판매량
1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밀양 지역 답사 `어변당``사명대사생가지``밀양영남루``예림서원` 무료자료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