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 한국회화사

최초 등록일
2002.06.15
최종 저작일
2002.06
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영* 85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목차

Ⅰ. 회화
Ⅱ. 동양회화
Ⅲ. 한국 회화
Ⅳ. 선사시대의 회화에 관하여
Ⅴ. 삼국시대 및 통일 신라시대의 회화
Ⅵ. 고려의 회화
Ⅶ. 불화
Ⅷ. 조선의 회화

본문내용

Ⅰ. 회화
회화 즉 그림은 조각·공예·건축과 함께 미술의 한 근간을 이룬다. 그러나 회화는 평면미술로서 미술의 어떤 다른 분야보다도 인간의 다양한 사상이나 철학을 많이 담아 왔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창의성을 민감하게 반영하면서 변화의 첨단을 걸어왔다.
이런 점에서 보면 회화는 인간의 지니고 있는 높은 차원의 창의력의 한 대표적 표현체인 동시에 그 척도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문화의 한 전형적 양상이라고도 볼 수가 있다. 그러므로 결국 회화의 발달 여부는 다른 미술분야나 예술분야와 마찬가지로 한 국가나 민족의 창의력 내지는 문화 역량을 가늠하게 하며 그 특성을 파악하는데 좋은 지표가 된다. 이 때문에 회화는 일반인에게는 시각적 즐거움을 주는 순수한 감상의 대상이 되지만, 미술사적으로 보면 역사적인 기록과 마찬가지로 중요한 사료가 된다.

Ⅱ. 동양회화
인류가 회화를 발달시키기 시작한 것은 2만년 전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그 기원은 풍요와 多産 등의 척박한 생존상의 욕구와 직결되어 있다. 이 점은 잘 알려져 있는 스페인의 Altamira 동굴이나 프랑스의 Lascaux 동굴 등을 비롯한 구석기시대 동굴벽화들을 통해서 쉽게 확인된다. 말하자면 회화는 인류의 생존이나 생활과 직결된 주술적 기능을 띠고 발전하기 시작했으며, 넓은 의미로는 실용적 목적에서 제작되었던 것이다.
동양에 있어서도 중국의 경우를 예로 보면 漢代까지의 회화가 대체로 政敎的 또는 鑑戒的 기능을 띠고 궁실을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점으로 보아 고대에 있어서의 회화란 역시 넓은 의미에서의 실용적 목적이 주된 것이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4)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영*
Bronze개인
팔로워0팔로우
판매자 스토어 자료요청OFF
소개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전문분야 등록된 전문분야가 없습니다.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판매지수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한국회화사, 한국의 조각, 한국의 공예, 한국의 건축, 한국미술사 정리자료 19페이지
    자에게 요구되어 진다. 2.한국미술의 역 2.1.일제시대 한국미술의 역를 근대 ... 학문영역이 비로소 확립될 수 있었다. 이 시기 한국미술 연구는 ... 한국미술사를 체계화 하였다. 이들은 우리의 미술을 독창성이 결여된
  • 한글파일 한국미술 회고와 전명 5페이지
    개설적인 성격도 포함하고 있는 『한국회화의 전통』, 의궤와 미술사 연구 ... 한국미술 회고와 전명 목 차 Ⅰ. 서 론 Ⅱ. 한국미술 총론 Ⅲ ... 작품과 도자 Ⅵ. 공예와 건축 Ⅶ. 맺음말 참고 문헌 Ⅰ. 서 론 한국미술
  • 한글파일 한국미술’ 인식틀의 비판과 새로운 모색 - 홍선표 논문 요약 정리 5페이지
    회화는 부정적으로 보며 조선미술 황폐화론을 논하며 한국미술를 발전적으로 ... ‘한국미술’ 인식틀의 비판과 새로운 모색 - 홍선표 머리말 현재의 ... 한국미술는 20세기 초 일제 식민지시기에 서구의 학적 방법에 의해
  • 파워포인트파일 한국회화 - 16페이지
    지순임 , 미술문화 , 2012, 한국 회화의 美 발표에 용된 작품은 ... 관을 갔습니다 . 하지만 이번 한국회화 수업을 들으면서 작품 속에 담긴 ... 채색 묵죽 유덕장 , 종이에 먹 군자는 수묵 회화의 전통적 소재 .
  • 한글파일 한국미술 총정리 27페이지
    회의 체제와 규정은 광복 이후 창설된 대한민국미술전람회(약칭 국전)에서도 그대로 ... 회를 통하여 성장한 작가들은 광복 이후 우리나라 미술계의 지도적 인물이 되어 한국 ... . 한국의 근대 미술은 일본의 침략과 서양 문화의 유입으로 시작되었다. 서양
  • 파워포인트파일 한국미술 - < 단원 김홍도의 '송하맹호도' > 13페이지
    단원 김홍도의 송하맹호도 한국회화 20920846 입체미술전공 형성운 ... x 43.8cm, 호암미술관 소장 . 한국회화 머리 세부도 한국회화 ... .4 x 43.8cm, 호암미술관 소장 . 한국회화 나의 생각 서양
  • 한글파일 A+ 한국회화 - 8페이지
    “문인 대부의 문자향, 군자화” 과목명 : 한국회화 담당교수 ... 상징하는 회회 소재로 가장 많이 다루어졌습니다. 8. 군자 회화적 의미 ... : 학 과 : 학 번 : 이 름 : 1. 군자 그림의 시작 람들은 오래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미술사] 한국회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