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의 붕괴
- 최초 등록일
- 2010.08.02
- 최종 저작일
- 20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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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성의 붕괴
목차
1. 조성음악(Tonal music)
2. 조성의 붕괴
1) 조성붕괴의 원인
2) 조성붕괴에 영향을 미친 작곡가들
3) 조성의 붕괴과정 정리
본문내용
1. 조성음악(Tonal music)
조성의 붕괴를 살피기 전 우선 조성음악의 특징을 살펴보면, 조성음악을 구체적으로 존재시키고 있는 각 악곡은 그 어느 순간에 있어서나 제 각기 어느 한 조 속에 있는 것이다. 이 조(Key)란 어느 한 음이 지배적, 중심적인 음이 되어 그것이 직접적으로 지배할 수 있는 음군으로서 필요한 음소재를 정리한 조직체를 말한다. 이러한 조직체 속에서 움직이는 음악을 조성이 있는 음악이라고 말하며, 조성이란 한 중심음에 의하여 질서가 확립되고, 통일된 여러 음의 체계적인 현상을 말하는 것이다. 이 조성음악은 19세기 후기 낭만파 이후에 이르러 해체의 일러를 걷게 되었다.
2. 조성의 붕괴
1) 조성붕괴의 원인
무엇보다도 반음계적 변화의 의미와 사용의 확장이 18, 19세기의 넓은 조성적 화폭의 발전을 가져왔다. 전조의 구조적 사용의 폭넓은 기악 형식들을 만들어 냈는데, 그것들은 전통적 조성의 위대한 지적 업적이다. 반음계주의는 물론 고전적인 조성보다 시대적으로 앞서지만, 조연관을 변화시키는 패턴을 통해서 조성의 성장과정 속에서 특별한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상황의 전개 과정 속에서 바로 그러한 조성의 토대를 가장 치명적으로 침식한 것은 전조와 반음계주의 그리고 부분적으로는 그와 유사한 부속 화음과 변화화음 이었다.
평균율에 대한 보편적인 수용에 힘입은 전조는 하나의 작품에서 홈베이스를 향한 음악적 진행을 연기시키고, 또한 궁극적으로 강화시킴으로써 설득력 있고 극적인 대규모적인 범위의 구조를 창조하는 데 기여했다.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교향곡의 경우에 전조와 반음계주의는 대규모 구조를 형성하는데 필수적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