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던 역사인식의 한국역사학과 역사교육에의 적용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0.08.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7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소개글

최근 20여 년간 서구 역사학계에서는 ‘과학적 역사’에 대한 믿음이 무너지고 객관주의가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역사연구의 전문화 과정의 핵심을 이루었던 것은 역사학의 과학적 위상에 대한 확고한 믿음이었다. 그리하여 역사가들은 다른 과학자들과 마찬가지로 인식과 객관적 실재는 일치한다는 진리대응설에 입각하여 과거를 “그것이 실제 일어났던 대로” 구성하고자 하였다.
20세기 후반 근대적 경제성장의 부정적인 측면과 유태인 학살이 몰고 온 충격은 문명화가 가져온 파괴와 근대적 과학관에 대한 본격적인 비판을 불러일으켰다. 이른바 포스트모던적 시각이 사회전반에 모습을 드러내게 된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이성중심주의에 대해 근본적인 회의를 내포하고 있는 사상적 경향으로 근대사회에서 형성된 이류사회의 발전에 대한 믿음을 부정하게 하였고, 역사와 사회를 보는 시각을 바꾸어 놓았다. 이러한 시각은 근대적 성향 특히 민족주의적 경향을 띠고 있던 한국사학계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사학계의 영향은 자연스럽게 역사교육에 대한 비판으로 이어져갔다. 역사학의 사실적 역사가 있을수 없는 것으로 당시에 대한 담론일 뿐이며 이는 획일적인 역사교육으로 일관하던 근대역사교육의 여러 방향의 논의를 가능하게 해주었다.
본고에서는 포스트모던 역사인식을 통해서 본 한국역사학 및 역사교육과 관련한 주요 논점들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목차

I. 서론

II. 포스트모더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 역사인식

III. 포스트모더니즘으로 본 한국역사학

IV. 한국의 역사교육
(1) 포스트모던 역사인식의 역사교육
(2) 그 외 민족주의 역사교육 논쟁

V.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20여 년간 서구 역사학계에서는 ‘과학적 역사’에 대한 믿음이 무너지고 객관주의가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역사연구의 전문화 과정의 핵심을 이루었던 것은 역사학의 과학적 위상에 대한 확고한 믿음이었다. 그리하여 역사가들은 다른 과학자들과 마찬가지로 인식과 객관적 실재는 일치한다는 진리대응설에 입각하여 과거를 “그것이 실제 일어났던 대로” 구성하고자 하였다. 신진균, 「포스트모던 역사학의 구성적 특성과 역사교육에의 적용」, 『한국역사교육학회』, 역사교육연구 제4호, 2006년, p.164.

20세기 후반 근대적 경제성장의 부정적인 측면과 유태인 학살이 몰고 온 충격은 문명화가 가져온 파괴와 근대적 과학관에 대한 본격적인 비판을 불러일으켰다. 이른바 포스트모던적 시각이 사회전반에 모습을 드러내게 된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이성중심주의에 대해 근본적인 회의를 내포하고 있는 사상적 경향으로 근대사회에서 형성된 이류사회의 발전에 대한 믿음을 부정하게 하였고, 역사와 사회를 보는 시각을 바꾸어 놓았다. 이러한 시각은 근대적 성향 특히 민족주의적 경향을 띠고 있던 한국사학계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사학계의 영향은 자연스럽게 역사교육에 대한 비판으로 이어져갔다. 역사학의 사실적 역사가 있을수 없는 것으로 당시에 대한 담론일 뿐이며 이는 획일적인 역사교육으로 일관하던 근대역사교육의 여러 방향의 논의를 가능하게 해주었다.
본고에서는 포스트모던 역사인식을 통해서 본 한국역사학 및 역사교육과 관련한 주요 논점들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Ⅱ.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후기모더니즘)은 이성중심주의에 대해 근본적인 회의를 내포하고 있는 사상적 경향이다. 2차 세계대전 및 여성운동, 학생운동, 흑인민권운동과 구조주의 개인의 행위나 인식 등을 궁극적으로 규정하는 총체적인 구조와 체계에 대한 탐구를 지향한 현대 철학 사상의 한 경향
이후에 일어난 해체현상의 영향을 받았다. 탈중심 사고, 탈이성적 사고가 포스트모더니즘의 가장 큰 특징으로 1960년대 미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났다.

참고 자료

신진균, 「포스트모던 역사학의 구성적 특성과 역사교육에의 적용」, 『한국역사교육학회』, 역사교육연구 제4호, 2006년, p.164.
이브앙리 누웰라, 「현대 세계사 전개의 이해」, 『한국현대사의 재인식』6, 오름, 1998, p.27.
김현식, 「포스트모던 시대의 사상적 위기와 현대 역사학」, 『역사비평』42, 1998년 봄, p.236~237
김기봉, 「포스트모던 시대에서 역사란 무엇인가」, 김기봉 외 지음, 『포스트모더니즘과 역사학』, 푸른역사, 2002, p.29.
양정현, 「포스트모던 역사 이론의 ‘민족’ 논의와 역사교육」, 『역사교육연구회』, 역사교육 제83집, 2002, p.38.
임지현, 「한국사학계의 ‘민족’ 이해에 대한 비판적 검토」, 『역사비평』30, 1994년 가을, p.115.
임현진, 「사회과학에서의 근대성 논의-‘근대화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역사문제연구소 편, 『한국의 ‘근대’와 ‘근대성’ 비판』, 역사비평사, 1996, p.197.
김성보, 「근대의 다양성과 한국적 근대의 생명력-탈근대론적 역사해석 비판」, 『역사비평』56, 2001년 가을, p.189.
김한종, 「한국근현대사 교육의 제문제」, 『한국근현대사 교육론』, 선인, 2005년, p.27.
김기봉, 「집중토론:한국역사학 역사교육의 쟁점」, 『역사비평』56, 2001년 가을, p.80.
배항섭, 「현행 고등학교 근현대사 교과서 서술에서 보이는 민중상」, 『한국사연구』, 2003년, p.122.

구매평가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포스트모던 역사인식의 한국역사학과 역사교육에의 적용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