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개론
- 최초 등록일
- 2010.07.23
- 최종 저작일
-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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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천신학개론입니다
목차
1. 실천신학이란 무엇인가?
2. 실천신학의과 다른 신학과의 관계
3. 실천신학과 교회
4. 실천신학과 세계와의 관계
<나의 소견>
본문내용
1. 실천신학이란 무엇인가?
신학공부를 시작한 학도라면 실천신학을 기껏해야 해명되지 못한 분야에 불과하다는 식으로 자족해 있을 수 없다. 그렇다고 해서 실천신학이 이처럼 잠자게 된 이면의 역사를 설명하려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실천신학의 분야가 중요하고 꼭 필요한 것인 한 그 본질을 명확하게 규명하는 일이 중요할 것이다.
실천실학은 선교학이나 에큐메닉스와 마찬가지로 교회의 실제적인 모임과 보냄을 받음을 다루는 학문이다. 그러므로 실천신학은 ‘하나님의 선교’에 대한 교회의 참여를 다루는 학문이다. 그리고 그것은 현재의 교회를 다루는 학문이다.
2. 실천신학의과 다른 신학과의 관계
신학은 하나의 분리될 수 없는 전체라는 점에서 출발해야 한다. 어느 분야를 막론하고 이러한 분리될 수 없는 천제성이 스며있다. 모든 분야는 신학의 통일성이란 지평에서만 독자성을 유지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실천신학의 독자성 자체를 제기하는 것 보다는 오히려 모든 신학과의 상관성을 강조하는 것이 더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이것을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자.
1) 실천신학의 우위성
최근의 강조되는 모든 신학의 교회적 특성은 바로 이것이다: ‘신학의 대상은 하나님의 말씀이 인간을 통해서 확증되는 사건, 그러니까 그리스도의 교회가 이 땅위에 이루어지는 사건, 그러니까 그리스도의 교회가 이 땅에 이루어지는 것’ 이라고 말이다. 다시 말하면 모든 신학이 실천성 여부에 따라 그 본질이 규명된다는 말이다. 신학이 행여나 실천적 성격을 무시하려든다면 비록 그것이 하나의 학문일 수는 있을지언정 결코 신학이라고 불리어질 수는 없다. 신학의 객관성이 ‘교회적’ 학문이란 점에서 본질을 찾는다는 말이다. 이런 점에서 바로 ‘실천신학이 모든 신학분야의 객관적 학문연구의 전제가 된다.’ 는 사실이 입증된다. 신학자가 학자로서의 객관성을 견지하고 의미 깊게 연구 활동에 종사하려면 반드시 교회의 상황을 면밀하게 관찰하는 일이 필요하다. 그리고 교회가 어떻게 존재하고 어떤 운명 속에 몸담고 있는 가를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실천신학은 모든 신학적 연구의 전제가 된다. 그러므로 실천신학은 모든 신학적 연구의 전제가 된다. 이러한 입장을 두 가지 측면에서 해명해보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