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국어] 훈민정음 창제의 원리

최초 등록일
2002.05.20
최종 저작일
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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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훈민정음의 창제 원리>

1. 들어가는 글
2. 훈민정음의 제자기준과 원리
2.1. 제자 기준
2.2. 제자원리
(1) 자음자(초성자)의 원리
(2) 모음자(중성자)의 원리
(3) 사성점(四聲點)
3. 훈민정음과 중국 성운학의 관계
4. 훈민정음의 철학적 배경

∥ 참고문헌 및 온라인도우미




본문내용

일찍이 주시경 선생은 "그 나라 말과 그 나라 글은, 그 나라 곧 그 사람들이 무리진 덩이가 천연으로 이 땅덩이 위에 홀로 서는 나라가 됨의 뜻별한 빛이라."하여 말과 민족의 혈연적 관계에 대하여 언급한 적이 있다. 언어는 의사소통이라는 수단적 의미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오늘날 우리는 한글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잘못된 한글사용으로 우리의 민족 얼을 이어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것의 이유는 문자 외에 여러 전달매체의 발달에도 이유가 있겠지만 우리가 한글의 과학적 제자원리와 철학적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함으로 말미암아 한글의 가치를 제대로 깨닫지 못하고 있기 때문은 아닐까 생각된다.
1940년 7월 훈민정음을 반포하던 그때의 원본인 <훈민정음> 해례본이 나타나게 되기 전까지 훈민정음의 제자 원리에 대해서 구구한 학설들이 난무하였다.(음양오행설. 태극설, 한자의 고전설) 그러나 1940년 경북 안동에서 해례(解例)가 붙은, 훈민정음을 반포하던 그 때의 원본<훈민정음>이 나타나게 되자 훈민정음의 제작 원리는 지극히 분명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 글에서는 훈민정음 해례본에 나와 있는 제자원리를 바탕으로 자모들이 만들어진 원리와 훈민정음과 성운학과의 관계를 짚어보고, 더불어 훈민정음에 깃든 철학적 배경을 고찰함으로써, 언어로서의 훈민정음과 얼로서의 훈민정음의 의미를 잠시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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