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본 논문은 추상적이고 사변적이라고 여기는 예정론을 다시 조명함으로써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자유의지의 관계를 바르게 정립하는 데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예정론 논쟁은 하나님의 주권을 너무 강조하여 하나님을 폭군으로 만들었다는 비판을 받는 쪽과 인간의 자유의지를 너무 강조하여 인간이 하나님을 선택할 수 있다는 오류에 빠진 쪽의 논쟁입니다. 그렇다면 이 둘을 어떻게 종합하여야 하나님의 복음의 총화인 예정론을 본질을 설명할 수 있을까요?필자는 바르트의 예정론에게서 그 대안을 찾아보고자 합니다. 그의 예정론이 어떻게 이 두 양극을 종합하였으며, 이 과제들을 해결하였는지가 이 논문의 주요 내용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면서Ⅱ. 예정론의 핵심 논쟁
1. 고대의 예정론 논쟁
2. 칼빈의 예정론
3. 칼빈주의와 아르미니우스의 예정론 논쟁
Ⅲ. 바르트의 예정론
1. 전통적 예정론 비판
2. 바르트의 선택론
3. 선택교리의 예
Ⅳ. 인간의 응답
Ⅴ. 평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신학의 흐름가운데에서 언제나 초월적인 하나님의 주권과 내재적인 인간의 자유의지는 서로 충돌하였고, 이에 신학자들은 이 두 관점을 적절하게 종합하려는 시도를 하였다. 그 중에서도 예정론은 그 두 관점의 갈등이 첨예하게 대립되어 있는 주제이다. 본래적으로 예정론은 측량 못할 하나님의 은혜와 주권을 설명하는 복음의 총화인데, 오히려 하나님을 폭군으로 만들게 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또한 오늘날의 목회현장에서 예정론은 추상적이고 사변적인 교리로써 취급하고 더 이상 언급하려고 하지 않는다. 그러나 예정론은 기독교의 핵심인 구원과 관계된 것이며 따라서 하나님의 속성과 직결되어 있다. 예정론을 바르게 이해한다면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자유의지의 관계를 바르게 정립할 수 있으며 하나님을 바로 알게 되어 신앙의 본질을 파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러한 예정론의 문제점은 이를 비판하고 극복하려고 했던 신학자들의 핵심 논쟁점들을 통해서 알 수 있을 것이다. 특별히 본 논문의 목적은 바르트의 예정론이 전통적인 예정론에 대한 대안으로서 어떻게 예정론의 문제점을 극복하며 하나님의 은혜의 주권을 잘 드러내는가를 밝히는 데에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바로 바르트의 예정론을 연구하기보다 예정론의 역사적 흐름 속에서 예정론에서 늘 갈등을 야기 시켰던 핵심논쟁점을 먼저 살펴보고자 한다. 왜냐하면 이것을 통해서 우리는 바르트의 예정론의 역할과 위치를 더욱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다음에 바르트의 예정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고찰하고자 한다.‘선택하시는 하나님으로서의 그리스도’,‘선택된 인간으로서의 그리스도’라는 선택의 주체이자 객체인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의 바르트의 선택론을 연구함으로써 우리는 전통적 예정론이 놓쳤던 하나님의 본성이 무엇인지를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필자는 Ⅳ에서 이러한 바르트의 예정론이 전통적 예정론의 대안이 될 수 있는 결정적인 이유를 밝히고 바르트의 예정론에 대한 평가로 이 논문을 마치고자 한다.
Ⅱ. 예정론의 핵심 논쟁점
예정론이 뜨겁게 논쟁되는 이유는 이 교리가 구원의 문제와 연관되기 때문일 것이다. 이 문제는 한 인간을 구원하는 결정이 어디 측이 우선적인가 하는 문제를 놓고 두 상반된 견해, 즉 전적으로 하나님의 주권적 선택이냐, 아니면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인간의 자유의지로 선택한 것인가에 대한 논쟁으로 이어진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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