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의 개념, 특징, 변천 과정
- 최초 등록일
- 2010.05.31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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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소설의 기본적인 개념과 여러 특징, 변천 과정에 대한 정보를
수록하였습니다. 많은 이용바랍니다.
목차
1. 고전 소설(古典 小說)의 개념
2. 고전 소설의 특징
3. 고전 소설의 발달 과정
4. 창작·유통·수용
본문내용
1. 고전 소설(古典 小說)의 개념
갑오경장이라는 역사적 사건을 기점으로 그 이전과 이후의 소설을 구분해 지칭하는 이러한 용어가 우리 문학에 대한 논의에서 폭넓게 사용하고 있다. 이런 사정은 우리의 다양한 문화 및 문학 작품들이 이 시기를 거치면서 엄청나게 그 모습이 달라지는 현상에서 비롯한다. 사용자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이 용어는 15세기 말 김시습이 쓴《금오신화》로부터 20세기 초 신소설이 출현하기 이전까지의 소설 작품을 지칭한다. 그 작품은 수천 편에 달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그 목록은 현재 계속 발전되어 늘어나고 있다. 같은 작품이라 할지라도 많은 이본(異本)이 존재하며 그 이본들의 차이가 너무 심해 독립본으로 인정해야 할 작품도 많은 것이 또한 고전 소설의 특징이다. 이 작품들의 대부분은 작가와 창작 연대가 밝혀져 있지 않은데 그것은 소설이라는 장르가 조선시대의 문학 체계에서 주변적 위치에 놓여 있던 사정과 무관하지 않다. 고전 소설의 창작에서 가장 핵심적 역학을 수행한 것은 문자를 향유하고 있었던 양반 계층, 특히 그 중에서도 몰락한 양반 계층이었다.이들은 사회로부터 소외된 삶의「흥미와 여흥」을 위해,혹은 기존의 사회제도나 관습을 비판하고 이로부터 벗어나 보고자 하는 의식의 표출을 위해 「소설」이라는 장르를 이용했다. 고대에서부터 축적되어 온 설화, 민담, 등의 구비문학이 일정한 시기에 와서 기록되면서 ―이 시기에 엄밀한 추정은 불가능하며 대개 훈민정음의 창제 이후로 짐작된다.― 소설 작품으로서의 형태를 갖추는 것이다. 보급의 측면으로 볼 때 이 작품들은 전기수, 세책가, 방각본 출판 등에 의해 계승되거나 광범위하게 유포 되었다. 초기의 독자들은 몰락 양반 계층과 양반 부녀자들이었지만 시간이 지나가면서 평민 계층에까지 독자층이 확대되었고 이 현상은 국문 소설의 발달 및 보급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에 의해 밝혀진 사항들을 지적하자면 대부분의 등장인물의 성격이 변화가 없는 평면적 인물로 선과 악의 한 극단의 귀속되는 유형적 인물이라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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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