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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이집트왕자로 본 서양복식사

*길*
최초 등록일
2010.05.06
최종 저작일
2009.01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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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 복식사 과목으로 모두 에이뿔 받은 자료들입니다~
직접 캡처해가며 작성한 보고서로
좋은점수 받았습니다^^각 시대별 특징적 의복을 캡처하여 그에대한 설명으로 정리되었습니다.
사진이 안들어간 페이지가 없을 정도로 사진과 텍스트의 매치가 좋습니다^^

목차

Ⅰ.들어가기

Ⅱ.본론

1)로인클로스
그림 ①,②,③

2)칼라시리스
그림 ④.⑤

3)쉬스스커트

4)하이크

5)튜닉
그림 ⑥,⑦

6)장신구
그림 ⑧,⑨,⑩,⑪,⑫,⑬,⑭

Ⅲ.맺음말

Ⅳ.참고자료

본문내용

Ⅰ.들어가기

애니메이션 이집트 왕자는 이미 재미있게 봤던 영화였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집트를 배경으로 했다는 것을 알고는 있었지만 이집트 복식에 대해 공부를 한 후에 다시 보게 된 이집트 왕자는 이젠 내용이 아닌 의복과 장신구에 더욱 관심을 가게 했다. 이집트의 복식을 배우면서 사진만으로는 이해되지 않았던 복식의 형태들에 대한 이해도도 높아졌다는 걸 알 수 있었다. 이집트인의 복식은 자연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극히 단순한 형에서 시작되었고 경제적 여건이 향상되면서 형태가 다양해지고 장식미화가 이루어지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집트의 지배계급은 매우 사치스럽고 향락을 누린 반면, 하층민과 노예들은 매우 비참한 생활을 하였다. 특히 이집트의 왕자에서 나타나는 노예와 상층민의 생활은 극한 대조를 이루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왕족의 옷은 신성해 보이기까지 하는 맑은 흰색을 의복의 재료로 주로 사용하고 있었고 노예들은 로인클로스에도 못 미치는 팬티에 가까운 하의나, 색이 탁하며 활동하기에 편한 옷 위주로 착용하고 있는 모습이 대표적이다.다만 여기서 궁금했던 것은 노예들의 옷이 색색깔로 표현되었다는 점에서 신왕국시대에도 염색기법이 발달해 있었는지, 또 염색기법이라면 어려운 기술일텐데 왜 왕족들은 그것을 활용하지 않고 흰색 투명한 리넨만으로 의복을 만들었는지 의문이 들었다.

Ⅱ.본론
이 보고서에서는 이집트를 특징짓는 각 의복의 종류와 이집트의 독특한 상징인 장신구를 영화 이집트의 왕자를 통해 살펴 볼 것이다.

1) 로인클로스(Loincloth)
로인클로스는 허리에 둘러입는 가장 간단한 형태의 의복이다.

참고 자료

정흥숙, 복식문화사,교문사(1997)
남후선, 영화로보는 복식사, 경춘사(2005)
브렌다 샤프먼, 영화 ‘이집트 왕자 (The Prince Of Egypt,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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