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중간사 소논문
- 최초 등록일
- 2010.04.08
- 최종 저작일
- 20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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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제1부 문화와 문학적 배경-
1) 유대교와 헬라니즘의 대결
1. 헬레니즘 발생과 전파
2. 헬레니즘 반대운동
2) 성서 백성
1. 토라종교
2. 토라와 종파들
3) 종교적인 문서들
1. 성경
2. 구전
3. 경외서들
4) 외경문학
1. 외경
2. 기타 외경들
제2부 묵시문학
1) 묵시문학의 메시지와 방법
1. 묵시문학 전통
2. 묵시문학의 예언
3. 익명성
2) 메시아와 “사람의 아들”
1. 구약성서에 나타난 메시아 사상
2. 전통적 민족적 메시아
3. 초월적 메시아와 “사람의 아들”
3) 부활과 내세의 삶
1.부활사상의 기원과 발전
2. 생존의 본질
3. 부활신앙과 부활체의 특성
Ⅲ결론
본문내용
신구약 중간시대
서론
B.C. 200~A.D. 100년은 “신구약 중간기”라고 불리우며, 기독교와 랍비적 유대교의 출현을 위한 준비가 이루어졌던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 문화와 문학을 보고, 기독교 교회의 성장에 영향을 끼쳤던 종교적인 신조들의 발전과정을 살펴보며 이를 요약하고, 마지막에는 나의 생각을 적어보고자 한다.
본론
-제1부 문화와 문학적 배경-
유대교와 헬라니즘의 대결
1. 헬레니즘 발생과 전파
(1)그리스인과 로마인
“헬레니즘”이란 말은 알렉산더 대왕(336-323B.C) 이후 약 3세기 동안의 문명을 표현하는 말이다. 알렉산더 대왕은 군사적인 정복을 통해서 세계적인 제국을 건설하고 언어와 관습과 문명을 통일시키는 것을 평생의 숙원으로 생각했다. 그의 사후 제국 동쪽은 시리아의 셀류커스(Seleucids) 왕조와 이집트의 프톨레미(Ptolemies) 왕조로 나뉘었으며, 이들이 다스리는 나라들에서 헬라화 운동은 급속도로 진전되어 갔다. 특히 종교자유정책으로 유대인들은 헬레니즘 문화의 영향을 강하게 받게 되었으며, 그 다음 로마가 통치할 때에도 헬레니즘 문화의 발전을 고취하게 되었다.
곧 헬레니즘 문화와 문명은 전체 그리스-로마(Graeco-Roman)의 특징이었으며, 유대인들의 반발과 그들의 신앙은 이러한 거대한 역사적, 문화적 배경에 상치되는 것이었다.
(2)70인역 헬레니즘 문학
유대인들은 디아스포라(흩어진 유대인)를 형성하고 이집트에도 정착해 살고 있었으며, 알렉산드리아의 이름은 널리 알려졌다. 이 곳은 문학의 중심지로써 구약성서를 그리스어로 번역(70인역)한 곳으로 흩어진 유대인들와 초대교회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 외에도 알렉산드리아에서는 많은 이교적인 책들이 쓰여졌으며 세계 방방곡곡에 배포되었다.
유대인들은 유대-헬라 문학들은 우상숭배를 반대하며, 유대교가 이방인의 풍속에 침식당하는 것으로부터 방어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었다. 그러므로 기독교가 시작되기 훨씬 이전부터 그리스사상과 유대사상이 혼합되어 있었음을 분명히 나타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