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헤드의 생성의 원자론, 화이트헤드의 인식론(인과적 효과성에 있어서의 지각), 화이트헤드의 존재론(변화와 결합체), 화이트헤드의 철학과 불교철학의 비교(실재론), 화이트헤드의 평가 분석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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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이트헤드의 생성의 원자론, 화이트헤드의 인식론(인과적 효과성에 있어서의 지각), 화이트헤드의 존재론(변화와 결합체), 화이트헤드의 철학과 불교철학의 비교(실재론), 화이트헤드의 평가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화이트헤드의 생성의 원자론

Ⅲ. 화이트헤드의 인식론(인과적 효과성에 있어서의 지각)

Ⅳ. 화이트헤드의 존재론(변화와 결합체)

Ⅴ. 화이트헤드의 철학과 불교철학의 비교(실재론)

Ⅵ. 화이트헤드의 평가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화이트헤드는 독창적 사상을 건설한 철학자이다. 독창적 사상은 전통과 혁신에서 피어난 다. 전통이 없는 사상은 공허하고 혁신이 없는 사상은 맹목적일 뿐이다. 화이트헤드는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위대한 거장들로부터 데카르트, 록크, 칸트와 같은 근대 철학자들의 사상 에 묻혀 있는 전통들을 제한, 적용, 전환을 통해 생생하게 복원해 낸다. 하지만 그 거장들이 사용 하였던 부정확한 개념이나 표현들에 대하여 화이트헤드는 자신의 철학과의 관련성 안에서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전통과 혁신 사이의 무한한 운동 가운데에 서 있었던 화이트헤드의 목소리를 직접 들어보자.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토마스 아퀴나스, 데카르트, 스피노자, 라이프니츠, 록크, 버클리, 흄, 칸트, 헤겔 등이 뒷전에 물러나게 되었다는 사실이 의미하는 바는 다른 것이 아니고, 이들이 철학의 전통에 끌어들였던 관념들은 그들이 미처 알지 못했거나 아니면 심지어 그들이 명백하게 거절했던 제한과 적용 그리고 전환을 통해 해석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이다. 새로운 관념은 새로운 대안을 이끌어 들인다. 또한 어떤 사상가가 버린 대안을 취한 경우에도 우리는 그에게 큰 은혜를 입고 있는 셈이 된다. 철학은 위대한 철학자로부터 충격을 받고 난 후에는 결코 옛날 자리로 되돌아가지 않는다.
진리를 그 가장 깊은 뿌리에서부터 탐구하려는 열정, 진부한 사고습관에 대한 강렬한 비판이라는 토양 위에서 화이트헤드의 독창적 사상은 이 세상의 빛을 보게 되었다. 그는, 진보

참고 자료

김경재·김상일 / 과정철학과 과정신학, 1988
김상일 / 수운과 화이트헤드, 지식산업사, 2001
이광래 / 서양 철학사, 종로서적, 1988
엔소니 고틀립·이정우 옮김 / 서양철학의 파노라마, 산해 출판
A.N. Whitehead·오영환·문창옥 역 / 열린 사고와 철학, 서울 고려원, 1992
A. N. Whitehead·오영환 / 과정과 실재, 서울 : 민음사, 2003
S.P.램프레히트·김태길 외 / 서양철학사, 서울: 을유문화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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