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이해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0.03.23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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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의 이해 요약
목차
제1편 총론
Ⅰ 문학의 가치
1. 언어예술로서의 가치
2. 반영예술로서의 가치
3. 허구적 보편성으로서의 가치
4. 효용성으로서의 가치
5. 삶의 지혜를 제공
Ⅱ 문학의 개요
1. 문학의 개념
2. 문학의 기원
3. 문학의 정의
4. 문학의 어원과 속성
1) 문학의 어원
제2편 각론
Ⅰ 시문학
1. 시의 의미
1)고대시의 의미
2) 현대시의 의미
2. 시와 언어
2) 시적언어와 비시적 언어
(1) 시어와 일상어
3. 정형시˙자유시˙산문시
1)정형시
4. 비유
1)비유의 종류
2) 휠라이트의 비유론
5. 이미지
1)개념
Ⅱ 소설문학
1. 소설의 본질
1) 자의(恣意)
본문내용
제1편 총론
Ⅰ 문학의 가치
1. 언어예술로서의 가치
문학은 언어 예술이다. 언어는 「소리+의미」이기 때문에 그림처럼 시각적으로 보여주거나 음악처럼 들려주지 못한다. 그러나 색이나 소리로 직접 전달할 수 없는 관념을 전할 수 있다.
언어기호는 기표(記標, signifiant)와 기의(記意, signifie)로 이루어져 있다. 기표는 언어기호로써 글자이며, 기의는 기표가 가리키는 의미, 또는 관념이다. 따라서 문학은 음악이나 그림이 표현하지 못하는 정신적인 사유, 관념, 사상을 언어로써 나타낼 수 있다.
문장+문장의 구조적 결합으로 사상이나 관념의 덩어리를 만들 수 있다.
2. 반영예술로서의 가치
대개 문학작품은 홀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 현실과 일정한 관계를 맺고 있다(‘시는 역사보다 더 철학적이다 -아리스토텔레스). 역사나 사회 현실은 사실의 기록이나 그 현상의 단면, 일부만 볼 수 있지만 문학은 인과관계를 동원하여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문학은 역사 사회에 대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기도 한다. 역적 현실에 대항하여 진리를 수호하기도 하기 때문이다(홍길동전, 춘향전, 일제치하의 문학, 이데올로기적 문학 등)
1920년대 어두웠던 역사적 현실을 한용운의 「님의 침묵」에서는 구체적으로 반영하고 있다.(황석영 「삼포가는 길」, 양귀자 「원미동사람들」, 비틀즈의 「샐러리맨의 푸념」 등)
3. 허구적 보편성으로서의 가치
문학은 역사와 사회 곳에서 진실을 추구한다든지 또는 진실 그 자체라고도 한다.
작가의 상상력에 의한 허구(虛構, fiction)라는 말이 추구하는 문학은 개연성(蓋然性, probability)있는 허구라고 한다. 이것이 여러 사람들에게 보편적 공감대를 형성할 때 문학의 진실이라고 한다.
현진건의 「운수좋은 날」에 나오는 김첨지나 김동환의 「국경의 밤」에 나오는 젊은 아낙은 가공적 인물이지만 일제하의 우리 민족의 구성원이라고 믿는다. 현실 속에서 있을 법은 개연성 때문이다.
역사가 사실의 개요만을 기록하는데 비해 문학은 그 사실이나 상황의 인과관계를 파헤치면서 허구적 구성으로 구체적인 사실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문학은 역사보다 더 철학적’이며 문학만이 할 수 있는 진실의 규명이다. 이것을 문학의 보편적 가치라고 한다.
참고 자료
이재식, 문학의 이해 ,고요아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