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속의 자연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최초 등록일
2010.01.02
최종 저작일
2009.05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de**** 2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국문학 특강에서 A+받은 자료입니다.
교수님께서도 칭찬해 주신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문학 작품에 드러난 생태 의식
1. 시에 드러난 생태 의식
2. 수필에 드러난 생태 의식
3. 소설에 드러난 생태 의식
Ⅲ. 생태주의 문학 교육
1.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서의 생태주의
2. 문학적 상상력과 생태학적 상상력
3. 구체적인 문학교육 방안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1990년대 초엽부터 환경과 생태 문제가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면서 21세기 최대 화두는 환경의 문제가 되었다. 인류의 장래와 관련하여 이보다 더 중요하고 절실한 문제도 없을 것이다. 우리들이 현재 치열한 생존경쟁을 하고 있는 이유도 어찌 보면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한 방편이다. 그러나 깨끗한 환경이 조성되지 않는 한 우리의 행복한 삶도 결코 보장받을 수 없다.
인류가 테크노피아 테크노피아는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앞으로 진정으로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라는 낙관적인 미래관이다.
를 향해 달려오는 동안 지구는 심각한 환경오염의 병을 앓게 되었고 이로 인해 우리는 전무후무한 생태 파괴의 결과를 맞게 되었다. 환경오염과 생태 파괴는 인류 생존의 문제이다. 문명사적 흐름으로 볼 때, 에코토피아 에코토피아는 생태주의를 뜻하는 그리스어 Ecological과 이상향을 뜻하는 Utopia의 합성어로 말 그대로 생태적 이상향을 의미한다. 1975년 어니스트 칼렌버그라는 미국의 작가가 쓴 『에코토피아』가 이 개념을 최초로 제시했다.
는 테크노피아의 상대 개념이다. 20세기가 테크노피아를 추구하던 시대였다면, 21세기는 그것을 극복하는 대안으로서 에코토피아를 지향하는 시대가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20세기는 기술 문명이 삶을 구원해주리라는 인류의 집단적 신념이 팽배했던 시기로서, 지구상의 각 나라들은 오직 고도의 과학 기술 문명만을 최대의 목표고 삼고 자연과 생태계가 받는 고통을 외면해 왔다. 이런 현실은 인간의 삶에 직접적으로 작용하여, 결국 테크노피아가 얼마나 허구에 찬 것이었던가를 밝혀주고 있다. 이제 생태학적 낙원에 대한 인식과 추구 정신을 갖지 않으면, 인류는 스스로 기술 문명의 수렁에서 영영 헤어날 수 없을지도 모른다.
이러한 자연 파괴는 환경오염을 푸는 열쇠는 인간 중심적인 태도를 버리는 일이다. 생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인류를 자연에 맞게 변화시키는 일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de****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5
ㆍ전체 판매량
28
ㆍ최근 3개월 판매량
0
ㆍ자료후기 점수
받은후기없음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문학 속의 자연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