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LVER
SILVER 등급의 판매자 자료

신문에 대한 고찰

신문에 대한 고찰
9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09.12.29 최종저작일 2009.12
9P 미리보기
신문에 대한 고찰
  • 미리보기

    소개

    신문에 대한 고찰

    목차

    ●신문
    ●신문의 역사
    ●한국의 신문역사
    ●현황
    ●신문의 역활
    ●제작
    ●편집
    ●인쇄
    ●전자신문

    본문내용

    ●신문의 역사
    신문의 원시적 형태는 로마시대의 《악타 디우르나 Acta Diurna》》라 할 수 있는데, 이는 당시 원로원의 의사록이었던 《악타 세나투스 Acta Senatus》와 평민원의 의회상황 등의 발표물을 총칭하는 것이다. 《악타 디우르나》는 집권자가 자신의 행정방침과 포고령을 대중에게 알리고자 발간된 것이고, 《악타 세나투스》는 선언문, 포고문, 원로원의 정치적 결정사항 등을 알리기 위해 별도로 발간되었다. 《악타 디우르나》에서는 검투경기, 주술, 저명인사의 경조사, 공직 인사 등의 소식이 실리는 등 내용면에서 근대적 신문의 형태를 띠었지만, 집권자들이 자의로 선택한 뉴스만을 실은 관보의 일종이었다.
    중국에서도 8세기경에 당나라 수도 장안[長安]에서 《저보(邸報)》라 부른 정부 발표물의 보도기관이 있었고, 송(宋)나라 후기에는 《조보(朝報)》라 부른 관보를 발행하였다. 여러 왕조를 거치면서 제호와 형식이 변하고, 인쇄방식도 필사본에서 17세기부터 목판본으로 바뀌었지만 《저보》는 1,000년 이상 지속되었다. 청대(淸代)에 발간된 《경보(京報)》는 그 후신이라 할 수 있다.
    로마시대 이후 귀족들 사이에는 뉴스의 교환이 성행하여 서한신문이 나오게 되었고, 독일에서도 같은 현상이 있었다. 13, 14세기부터 15, 16세기에 걸쳐서 르네상스·종교개혁·터키군(軍)의 유럽 침입, 신대륙 발견 등의 여러 사건이 일어나 뉴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제후와 도시, 대학 등에서도 뉴스를 수집하는 일이 성행하였다. 또한 상인들도 상업상의 필요에 따라 각지의 뉴스를 수집하였다. 유명한 것으로는 독일 푸거가(Fugger 家)의 〈푸거 차이퉁겐 Fugger Zeitungen〉이 있다. 서한신문이 발전하여 규칙적인 필사신문(筆寫新聞)도 발행하였는데, 인쇄술이 발달하자 서한신문이나 필사신문 중에서 흥미로운 내용이나 상인·학자·학생·농노·여행자 들에게서 전해오는 이야기를 모아 발행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부정기 인쇄신문을 ‘플루크블라트(Flug-blatt)’라고 부른다. 그후 17세기로 들어서면서 근대신문으로서의 새로운 형태가 갖추어지기 시작하였다.

    참고자료

    · 위키백과
  • 자료후기

    Ai 리뷰
    매번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해 주어 지식의 폭이 넓어지는 기분입니다. 지식판매자 덕분에 많은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정말 추천하고 싶습니다!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함께 구매한 자료도 확인해 보세요!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5월 17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0:09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