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주의 문화관 - 존 칼빈
- 최초 등록일
- 2009.12.04
- 최종 저작일
-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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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칼빈주의 문화관, 이근삼 역, 제7장 존 칼빈 : 문화적 신학자, 생활전체의 개혁자 / 요약자료입니다.
목차
[말씀의 신학자 칼빈]
[칼빈의 정치관]
[칼빈의 문화관]
[기독인의 사명의 기초가 도는 기독자의 자유]
[칼빈이 경제계에 미친 영향]
[칼빈의 미관 원리]
[교육에 미친 칼빈의 공헌]
[결 론]
본문내용
칼빈은 신학계에서 뿐만 아니라 문화영역에서도 탁월한 문화적 신학자라 할 수 있다. 칼빈은 22세에 인문주의자로서 파리에 정착하였다. 그러나 1년 후 돌연한 개종을 한다. 어거스틴처럼 그도 경험을 통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교회의 발전을 추구하는 종교개혁자로서의 사명을 자각하게 된 것이다.
칼빈은 내성적인 성품이었지만 사실상 지도자의 성품을 가지고 제네바에 붙잡아 두었던 화렐로 말미암아 1536년 계획사업을 성취하였고 탁월한 재능과 교육이 인정되어 제일가는 교부로 받아들이게 된 것이다.
그는 바젤에서 가장 위대한 신학저서 가운데 하나인 기독교 강요 제1권을 출판한다. 그의 저술은 신교의 신앙의 선언서가 됨과 동시에 프랑스와 대륙에서 박해받던 신교 교회들을 하나로 뭉치게 하였다.
칼빈은 교황의 권위를 부정할 뿐만 아니라 인간 이성의 자율을 부정한다. 그러므로 인문주의자라는 말은 언어불성이다. 가장 위대한 인문주의의 대표는 에라스무스이다. 그는 루터가 주장한 의지의 구속문제로 종교개혁운동에서 떠나게 된다. 칼빈은 루터가 그러한 것처럼 휴머니즘 정신을 단호히 거절한 것이다.
[말씀의 신학자 칼빈]
위필드는 종교개혁운동은 기독교의 가장 위대한 혁명이라고 하였다. 루터가 개혁운동을 시작하였지만 그것을 구한 사람은 개혁주의 신학의 조직자 천재 칼빈이었다. 칼빈은 3위신격의 동등성에 대한 깊은 의식을 확실하게 하였다. 그리스도의 3중직 - 선지자, 제사장, 왕 - 을 주서하여 설명하였고, 신자의 도덕적 훈련 금벌을 만들었다. 또한 성령의 교리를 수립, 성령의 특별 은총에 대한 교리를 명백히 하였으며, 그의 성령론은 이름있는 신학자와 어깨를 나란히 하게 하였다.
칼빈은 영감된 오류 없는 권위로써 성경을 지극히 높이며, 그의 예정론은 단순히 성경의 가르침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의 말은 그가 사변 신학자가 아님을 보여줌과 동시에 성경을 통하여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에 깊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을 보여준다. 칼빈은 지나치게 호기심이 많은 자들을 경고하며 호기심 때문에 성경이 말씀하는 한도를 넘지 않도록 충고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