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한국문학통사 요약 리포트 8. 중세후기문학 제2기 조선전기

*병*
최초 등록일
2009.10.19
최종 저작일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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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학통사 파트별로 요약정리한 자료입니다.
표 또는 도형을 이용, 도식화하여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요약본 제출용으로도 좋고
시험 기간에 모아 놓고 정리하기도 좋습니다.
파일명에 요약 파트 부분에 대한 목차가 있습니다.

목차

8.9. 산문의 영역 확대
8.10. 소설의 출현
8.11. 연희의 양상과 연극의 저류

본문내용

8.9. 산문의 영역 확대
8.9.1. 역사서술의 양상
가. 동문선 - 조선전기 한창 시절까지 이룩한 한문학 작품을 종류에 따라 나누어 실어 놓았음
∘구성
사, 부


잡체
이상적인 갈래
문보다 존중
격식과 수사를 제대로 갖춘 것만 문학으로 인정
⇒ 의의를 인정할 수 있는 공사간 여러 생활 국면에 소용되는 글 형식을 두루 갖추고 가능한 대로 격식화했음
고시, 율시, 절구 그 어디에도 해당한지 않고 오언이나 칠언의 규칙마저 지키지 않은 것들

나. 사(史)
① 앞 시대까지의 역사를 정리하면서 새로운 이념을 다지는 데 필요한 작업
∘정도전 <고려국사> ⇒ (세종의 방향 수정) ⇒ 정인지의 <고려사>, 김종서의 <고려사절요>
⇒ 문학적인 형상화에 힘쓰지 않았고, 왕권강화기의 사고방식을 나타냄.
⇒ 민간전승의 이야기는 고려멸망을 자초한 풍조나 비정상의 사태를 다룰때만 적극 동원
② 고대에서 고려까지의 통사를 정리
∘동국통감(東國通鑑) - 중국과의 사대관계를 중요시
∘권제의 <동국세년가>, <세종실록지리지>, <응제시주> - 우리 역사가 독자적으로 전개되어온 내력을 힘써 찾고자 하는 움직임
⇒ 세조는 주체성 선양에 깊은 관심을 가졌음
⇒ 그러나, 성종 때에 훈구파는 동아시아의 책봉체제를 우리 역사 이해의 기본 전제로 삼는 사관을 확립
⇒ 그것이 신유학으로 더욱 강화된 명분론과 합치되어, 사림파도 동의

8.9.2. 잡기의 모습
가. 잡기의 생성과 선례
∘당대의 일 → 비공식적인 야사 또는 잡기나 잡록을 지음
⇒ 사서로서의 가치가 적은 만큼 문학에 더 가까웠음
⇒ 조선후기에 등장해 만필이라고 일컬어지는 더욱 자유롭고 파격적인 저술의 연원도 마련
∘고려후기의 <파한집>에서 <역옹패설>까지가 잡기의 선례.
⇒ 으레 시화와 잡기를 겸했으나, 조선시대에 와서 둘이 분리됨.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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