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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트신조의 칼빈주의 5대교리

*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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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10.17
최종 저작일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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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로트신조의 칼빈주의 5대교리 보고서.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5대교리의 형성과정
1. 알미니안파의 항의
2. 알미니안주의의 5대 교리
3. 알미니안주의의 철학적 근거
4. 도르트 회의

Ⅲ. 칼빈주의 5대 교리와 알미니안주의 5대 교리의 상호비교

Ⅳ. 칼빈주의 5대 교리와 성경적 근거
1. 인간의 전적 타락(Total Depravity)
2. 무조건적 선택(Unconditional Election)
3. 제한된 속죄(Limited Atonement)
4. 불가항력적 은혜(Irreducible Grace)

Ⅴ. 나가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베드로는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마 16:16)이라는 고백을 하였다. 예수께서 이러한 베드로의 신앙고백 위에 자신의 교회를 세우시겠다고 선언하셨다. 이런 면에서 참다운 신앙고백(신조)은 교회를 세우는 기초이자 기둥이다.
시간이 흘러가면서 초대교회는 가현설주의(Docetism)와 영지주의(Gnosticism) 등과 같은 외부적인 사상과 또한 아리우스(Arius)와 아폴리네리우스(Apolinarius) 등과 같은 내부적인 사상의 분열과 논쟁을 갖게 되었다. 논쟁과 논박의 과정에서 기독교회는 사도신경과 니케야신경 등의 신조들을 만들어 교회의 신앙을 교리적으로 그리고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이러한 신앙고백과 신조들은 성경의 진리를 효과적으로 가르치고 수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기독교 2000년 역사 동안, 올바른 신앙고백은 교회의 운명과 함께 하였다. 신앙고백이 무너지면 교회도 무너지고 신앙고백이 바로 서면 교회도 바로 섰다.
그러한 면에서 기독교회사가 필립 샤프(Philip Schaff)는 "신조들은 성경의 교훈들을 요약해 주고, 성경의 올바른 이해에 도움을 주며, 성경을 가르치는 자들을 하나로 묶어 주고, 거짓된 교훈과 생활을 막아내는 데 있어서 공적표준으로서의 방패가 된다"고 하였다. 필립 샤프, 박일민 역,『신조학』,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0), p. 12.

개혁주의 교회는 역사적이고 성경적인 신앙고백을 유산으로 가지고 있다. 17세기 초 네덜란드 개혁교회가 채택한 도르트신조는 바로 그러한 역사적 신학적 유산물이다.
`개혁주의(Reformed)`라는 단어의 본래 의미는 종결이나 완성의 의미보다는 `계속적인 개혁`의 의미를 담고 있다. 즉, 성경에 의해 계속 개혁되어 가는 교회가 진정한 개혁주의 교회인 것이다. 도르트신조는 도르트 회의가 결정한 교회회의의 단순한 부산물이 아니라, 그 시대의 역사적 정황에서 성경의 가르침에 따라 교회를 개혁하려는 의지에서 나온 변증적 성격의 신앙고백이다.
역사적으로 칼빈주의라고 알려진 신학체계가 왜 이러한 이름을 가지게 되었으며, 어떻게 그 체계가 형성되었는가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17세기 전반기에 네덜란드에서 일어났던 신학논쟁을 이해해야만 한다. D. 스틸/C. 토마스, 이상화 역, 『칼빈주의와 알미니안주의』, (서울: 엠마오, 1996), p. 15.

참고 자료

<국내서>
・ 김길성. 『우리 시대를 위한 개혁주의 구원론』. 서울: 도서출판 하나, 1996.
・ 박건택. 『개신교 역사와 신학』. 서울: 개혁주의 신행협회, 1999.
・ 김재성. 『개혁신학의 광맥』. 서울: 이레서원, 2001.


<번역서>
・ 필립 샤프, 박일민 역.『신조학』.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0.
・ D. 스틸/C. 토마스, 이상화 역. 『칼빈주의와 알미니안주의』. 서울: 엠마오, 1996.
・ 후스토 L. 곤잘레스, 서영일 역. 『종교개혁사』. 서울: 은성, 1988.
・ A. A. 하지, 김종흡 역.『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해설』. 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8.
・ L. 뵈트너, 김남식, 홍의표 역.『칼빈주의 예정론』. 서울: 베다니 출판사, 1996.
・ 에드윈 H. 팔마, 박일민 역. 『칼빈주의 5대교리』. 서울: 성광문화사, 1982.
・ 존 칼빈, 김종흡 등 역. 『기독교 강요 』상권.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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