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문운동] 고문운동 완전정리
- 최초 등록일
- 2009.10.12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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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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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문운동의 정의
2. 변체문의 특징
3. 고문운동의 성립
4. 한유와 유종원의 고문운동
5. 고문운동의 발생원인
6. 고문운동의 발전
7. 고문운동의 의의
8. 고문운동의 단점
9. 고문운동과 중국 르네상스
10.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고문운동의 정의
고문운동은 중국 당나라 때 한유와 유종원이 일으켰던 산문개혁운동이다. 육조시대에 대구나 전고·평측 등을 극히 중시하는 사륙변려문이 유행하여 당대에도 계속 전승되어 내려왔으나, 귀족사회의 기반이 혼들리기 시작하자 장식적이며 내용이 없는 미문에 대한 반성의 기운이 고조되었다. 특히 과거출신의 신흥 관료층들은 뜻이 명쾌한 문체를 강력히 원하여, 사마천의 《사기》나 제자백가의 문장에서 그 본보기를 찾을 수 있었다. 한유가 이를 <고문>이라고 부른 것이 <고문운동>이라는 이름이 생긴 연유가 되었다. 변문에 대한 반성은 당에서는 진자앙에서 시작하여 소영사·독고급·양숙 등으로 이어져 왔으나, 실제로 그 주장에 걸맞은 좋은 작품을 내지 못하였다. 한유는 한대 이전의 산문을 본보기로 하고 있으면서도, 낡고 오래된 말들을 되도록 피하고, 어휘나 표현에 의미를 부여하여, 새로운 문체를 창조하려고 부단히 노력하는 한편 묘지명이나 서간·서문 등 여러가지 문체를 이룩하였다. 그는 나아가서 이 운동을 공자·맹자의 유학전통을 되살리려는 주장과 연관지음으로써, 11세기에 태동한 송학에 사상적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한편 전통에 얽매이지 않는 합리주의 정신으로 고전의 재해석이나 문헌 비판을 행한 유종원은, 그 논리의 예리함, 구성의 치밀성에 있어서는 한유를 능가하였다. 또 《산수유기》에서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여 주목을 받게 되었으며, 그들이 제창한 고문은 당나라 말엽에서 송나라 초기에 걸쳐 한때 잊혀졌으나, 북송의 구양수가 과거시험에 고문으로 답안을 작성한 소식·소철·증공 등 뒷날 <당송팔대가>로 손꼽히는 인재들을 합격시킨 이후, 고문은 완전히 산문의 주류를 이루게 되었으며, 그 뒤 구어운동이 일어날 때까지 그 지위가 흔들리지 않았다.
당대에 고문운동이 일어난 것은 문학발전상 필연적인 추세였으며, 한편 당시의 사회상황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건안부터 초당까지 몇 백 년 동안 중국문학은 유미주의로 흘렀는데, 이러한 경향은 순수문학이 독립적인 생명과 지위를 얻게 하는 데에는 공헌이 있었지만, 단점으로는 문학이 인생과 사회를 이탈하여 형식미만을 추구하는 폐단이 생겨났다.
참고 자료
정범진, 중국문학사, 학연사
임종욱, 중국의 문예인식-그 이념의 역사적 전개, 이회문화사
허용구, 중국역사와 문학
김학주, 중국문학의 이해, 신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