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아르누보`와 `바우하우스`의 의미를 기술하고,두 양식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09.06.27
- 최종 저작일
- 2009.06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디자인의 이해라는 교양 수업에서 작성했던 과제 입니다.
목차
Ⅰ. 아르누보 ( Art Nouveau, New Art )
1. 아르누보 (Art Nouveau)란?
2. 발생 배경
3. 특징
4. 아르누보 운동의 전개
5. 의의
Ⅱ. 바우하우스 ( Bauhaus )
1. 바우하우스(Bauhaus,1919~1933)란?
2. 바우하우스의 전개
3. 바우하우스의 공적
본문내용
Ⅰ. 아르누보 ( Art Nouveau, New Art )
1. 아르누보 (Art Nouveau)란?
1980년 경부터 약 20년간 벨기에, 프랑스를 중심으로 전개된 새로운 시대와 패러다임에 맞는 형식을 탐색했던 장식미술 운동이었다. 산업혁명의 여파로 과학기술에 의한 미래의 희망과, 생활양식의 급속한 변화에 의한 불안이 교차된 복잡한 감정과 세기말적인 독특한 절박감이 일으킨 조형운동이었다.
2. 발생 배경
⑴ 산업혁명
⑵ 새로운 재료에 의한 공학 기술의 발전
→ 돌을 이용한 축조밥법을 근본적으로 동요시키는 결과
⑶ 새로운 건축 주제의 필요성에 관한 인식 → 새로운 재료, 공학 기술 발전
⇒ 건축 주제 변화
3. 특징
⑴ 유기적 잎사귀 모양, 구불 구불한 선, 채찍처럼 휘어지는 곡선의 모양의 특징을 갖고 있으며, 역사주의를 배척하고 최초의 모더니즘으로 볼 수 있다.
⑵ 대표적 작가 - 반데 벨데(H.Van de Velde)
당시 대부분의 예술가들에게는 대량생산된 제품에 매력을 느끼는 대중의 취미를 저속하고 비예술적이라 생각하여, 그것을 극복하는 것이야말로 참 예술이라고 생각하는 풍조가 있었다. 그러나 일부 화가와 대중들은 개성만 주장하며 현실에서 떨어져 나간 이들 예술가들의 발언에 대하여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미술의 방향에 의심을 품고 화가로부터 적극적으로 탈피하려고 한 것은 반데 벨데(H.Van de Velde)였다. 모리스의 영향을 받아 장식이 가지는 표현력롸 사회성을 깨닫고, 인상파풍의 회화를 체념하고, 공예를 예술의 영역으로 끌어들이려는 모리스의 사상을 실현할 결심을 하였다. 그는 1896년 미술상 빙(S.Bing)으로부터 파리 상점의 실내장식을 의뢰 박고, 거기서 곡선을 중심으로 하는 장식을 함으로써 주목을 끌게 되었다. 빙은 이 상점을 아르누보(Art Nouveau, New Art), 즉 과거의 양식과 다른 `신예술`양식이라 불렀는데 이 장식적인 추상형식이 화려한 색채와 더불어 유행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디자인의 이해], 민경우 지음, 미진사 펴냄,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