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non-ai
판매자가 AI를 사용하지 않은 독창적인 자료

선사시대 주거문화

머리말 선사시대는 구석기시대부터 고대국가의 형성단계인 초기철기시대 까지를 말한다. 각 시대의 생계를 보면 구석기 시대는 수렵과 채집, 신석기시대는 어로와 원시농경이 주가 되며, 청동기시대 이후에는 본격적인 농경생활로 접어든다. 이러한 생계활동의 변화로 인해 각 시대의 생활상 또한 변하게 되는 데,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주거형태의 변화이다. 한국에서는 구석기시대 유적에서부터 집터가 발견되는 데, 이 시대는 사람들이 아직 정찰생활을 하기 이전이기 때문에 주로 먹이를 찾아 부단히 이동하면서 생활하였다. 따라서 그들은 동굴이나 간단한 막사를 지어 주거로 이용하였다. 또한 구석기시대의 사람은 수렵과 채집을 주 활동으로 하기 때문에 들판이나 강가같은 위험한 곳에서 사는 것을 꺼려했을 것이다. 또한 난방의 기능까지 할 수 있는 동굴같은 곳을 선호했을 것이고, 그러한 이유로 구석기시대의 주거형태 유적은 지금까지 동굴유적에서만 나타나고 있다. 신석기시대에는 보다 적극적인 생계활동과 원시농경기술을 발견하면서부터 주거형태 또한 보다 적극적인 곳으로의 진출을 꾀하개 되는데 이러한 결과로 강가근처에 주거지를 형성하기 시작한다. 차츰 생계기술의 발전으로 인구가 증가하기 시작하고 ,또한 이러한 인구의 증가로 인해 적극적인 생산활동을 꾀하게 되는 데, 이것이 바로 농업기술의 발달을 가져오게 되면서 청동기시대에 들어오면서 농사를 짓고, 외적으로부터의 방어를 위해 사람들은 집단을 형성하여 농사를 지을 수 있는 구릉지대에 주거지를 형성하여 생활하기 시작한다. 그러므로 시대에 따른 주거지의 변천에 대해 살펴보고 그 특징도 살펴보고자 하자.
5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09.06.02 최종저작일 2009.05
5P 미리보기
선사시대 주거문화
  • 미리보기

    소개

    머리말
    선사시대는 구석기시대부터 고대국가의 형성단계인 초기철기시대 까지를 말한다. 각 시대의 생계를 보면 구석기 시대는 수렵과 채집, 신석기시대는 어로와 원시농경이 주가 되며, 청동기시대 이후에는 본격적인 농경생활로 접어든다. 이러한 생계활동의 변화로 인해 각 시대의 생활상 또한 변하게 되는 데,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주거형태의 변화이다. 한국에서는 구석기시대 유적에서부터 집터가 발견되는 데, 이 시대는 사람들이 아직 정찰생활을 하기 이전이기 때문에 주로 먹이를 찾아 부단히 이동하면서 생활하였다. 따라서 그들은 동굴이나 간단한 막사를 지어 주거로 이용하였다. 또한 구석기시대의 사람은 수렵과 채집을 주 활동으로 하기 때문에 들판이나 강가같은 위험한 곳에서 사는 것을 꺼려했을 것이다. 또한 난방의 기능까지 할 수 있는 동굴같은 곳을 선호했을 것이고, 그러한 이유로 구석기시대의 주거형태 유적은 지금까지 동굴유적에서만 나타나고 있다. 신석기시대에는 보다 적극적인 생계활동과 원시농경기술을 발견하면서부터 주거형태 또한 보다 적극적인 곳으로의 진출을 꾀하개 되는데 이러한 결과로 강가근처에 주거지를 형성하기 시작한다. 차츰 생계기술의 발전으로 인구가 증가하기 시작하고 ,또한 이러한 인구의 증가로 인해 적극적인 생산활동을 꾀하게 되는 데, 이것이 바로 농업기술의 발달을 가져오게 되면서 청동기시대에 들어오면서 농사를 짓고, 외적으로부터의 방어를 위해 사람들은 집단을 형성하여 농사를 지을 수 있는 구릉지대에 주거지를 형성하여 생활하기 시작한다. 그러므로 시대에 따른 주거지의 변천에 대해 살펴보고 그 특징도 살펴보고자 하자.

    목차

    머리말
    1. 집터의 종류
    2. 구석기 시대의 동굴유적
    3. 청동기시대의 집터
    4. 철기시대의 집터
    맺음말

    본문내용

    1. 집터의 종류
    집터란 인류가 지구상에 출현한 이래 생활하였던 여러 가지 형태의 살림터로, 고고학에서는 특히 선사시대의 사람들이 짓고 살던 집이 허물어진 터를 말하며, 때로는 그 후의 집터도 포함하는 데 이를 주거지(住居址)라고도 한다. 이들 집터에는 동굴집자리(洞窟住居址), 바위그늘집자리(岩陰住居址), 움집자리(竪穴住居址), 고상건물터(高床建物址), 돌깐집자리(數石住居址)등이 있다.

    1)구석기시대의 동굴유적
    동굴유적은 자연적인 요인에 의해 형성되어진 동굴을 인간이 주거, 묘, 그밖의 용도로 사용한 유적으로, 전세계적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구석기시대의 보편적인 유적으로 알려져 있다.
    동굴은 석회암의 갈라진 틈이나 층리면에 지하수나 빗물이 땅속으로 흘러 내려가면서 통로가 커져서 형성되어진 석회암동굴, 주로 바닷가의 절벽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해석동굴이 있다. 그리고 하산이 폭발할 때 화구에서 흘러나온 용암이 지표를 따라 흘러 내려가면서 표면에서 차가운 공기와 닿아 응고되어 표층을 이루고 그 내부는 계속하여 낮은 곳으로 흘러가 공간을 만든다. 이 때 표층이 얇아 무너지거나 용암가스의 분출구가 커지면서 입구가 형성되는 용암동굴이 있다

    참고자료

    · 김원룡, 『한국고고학개설』, 일지사, 2001
    · 이흥종, 『청동기사회의 토기와 주거』, 서경문화사, 1996
    · 이건무, 『청동기 문화』, 대원사, 2000
    · 강인무, 『송국리1』, 국립중앙박물관, 1979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가 제공하는 자료는 질이 매우 높고,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이 인상적입니다. 이해하기 쉬운 설명과 다양한 예시 덕분에 활용하기 편했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함께 구매한 자료도 확인해 보세요!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12월 30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8:22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