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2005년부터 몇 년 간, 전 세계 미술시장은 호황
거액의 거래가 성사되고 있는 미술시장
지속적이고 충실한 소비자인 컬렉터 층 형성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의 블루오션, 미술시장
목차
I. 서론 - 왜 우리는 미술시장에 주목해야 하는가?
Ⅱ. 본론 - 한국 미술시장의 제반 현황
- 한국 미술 시장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모색
- 외국 미술시장의 사례
Ⅲ. 결론 - 나의 견해 : 한국 미술시장의 방향
본문내용
1. 한국 미술시장의 분류 및 현황
1)화랑
한국 미술시장에서 화랑이 대다수 범위 차지
(1차적 거래구조가 대부분)
상업화랑, 기획화랑, 대관화랑, 대안공간 화랑
화랑의 이윤은 보통 전시 수익의 30 ~ 50% 책정
(화랑 등급과 작가 수준에 따라 조건은 다름)
1. 한국 미술시장의 분류 및 현황
2) 경매
경매회사, 판매자, 구매자간 거래가 완벽히 양성화
(세금 부과가 매우 투명한 상태)
자유경쟁에 의거해 낙찰 가능 (미술품 유통 영향)
미술품의 사회적 재화가치 확보에 영향
거래자 신원노출이 치명적인 단점
참고 자료
국내문헌
김순응 (2006), 『돈이 되는 미술』, 학고재
최병식 (2008), 『미술시장 트렌드와 투자』, 동문선
김경갑 (2007), “세계 미술시장은…돈되는 알짜 그림 잡아라”,
세계일보, 8월 8일자, p.3
김기표 (2007a), “다큐 미술 - 제 4 부 영국, 미술의 신화를 만들다”,
KBS, 3월 24일 방송
김기표 (2007b), “다큐 미술 - 제 5 부 Blue chip 아시아”, KBS, 3월 31일 방송
최호상 (2008), "예술과 돈의 향연, 아트펀드", 삼성경제연구소
외국문헌
Ann Binlot(2008), “Will Crashing Markets Bring Chinese Art Back Down to Earth?",
TIME H.K, Oct. 08, p.24-28
Peter Nortje (2008), "Damien Hirst: Rich Artist Gets Richer", TIME U.S., Nov.26, p.1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