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예술과 사상
- 최초 등록일
- 2001.12.11
- 최종 저작일
- 20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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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0 장 마르크스주의와 사회주의 리얼리즘
1. 마르크스 엥겔스와 예술
1) 마르크스 엥겔스의 생애와 미학
2) 물질생산과 예술생산간의 상호성
3) 현실주의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현실주의 이론의 발전과정>
2. 마르크스주의 미학
3. 사회주의 리얼리즘
11 장 포스트모더니즘과 예술
1. 포스트모더니즘의 사상적 배경
1) 포스트모더니즘의 출발-용어와 개념
2) 사회ㆍ철학적 배경-생철학, 모던 그리고 포스트모던
2. 포스트모더니즘 예술의 특징
1) 내용적 측면
2) 형식적 측면에서의 해체와 포스트모더니즘
3. 문학에서의 포스트모더니티성
본문내용
칼 마르크스(1818 1883)와 프리드리히 엥겔스(1820 1895)는 라인주 출신이다. ■그들은 청년시대에 헤겔의 객관적 관념론을 받아들여 스스로 '헤겔의 학생'이라고 일컬었다.
1839년에서 1843년 사이에 포이어바흐의 [헤겔철학 비판], [기독교의 본질], [철학개조에 관한 임시 테제], [미래의 철학원리]등이 발표되었는데, 이들 저서에서 포이어바흐는 헤겔의 객관적 관념론을 비판하고 유물론의 권위를 회복하였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즉시 포이어바흐의 유물론을 받아들여 '포이어바흐파가 되었다. 그들은 헤겔의 객관적 관념론을 신봉할 때 헤겔의 사상을 초월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포이어바흐의 유물론을 신봉할 때도 포이어바흐의 사상을 초월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