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왕별희
- 최초 등록일
- 2001.12.08
- 최종 저작일
- 20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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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줄거리
2) 인물분석
3) 패왕별희분석
4) 역사와 예술의 시각에서 본 패왕별희
5) 영화적 현실 속에서의 예술의 위상 변화
6) 인물들의 삶과 예술
7) 예술의 올바른 자리매김
본문내용
굳이 어느한부분만 빼기게 힘드네요..
다음은 색을통해 분석한 부분입니다.
패왕별희는 회상의 구조를 지닌다. 1977년 어느 체육관에서 데이와 샬로가 22년만에 함께 경극을 시작함과 동시에 영화가 시작되고 데이의 인생이 청말에서 군벌시대, 일본치하, 국민당 정부,공산 화, 문화혁명을 통해 그려지며 다시 1977년으로 돌아온다. 이러한 구조는 영화의 내용인 역사와 사실을 경극과 동일시하려는 감독의 의도를 보여준다. 감독은 중국의 근대사와 중국인민의 관계를 유방과 항우의 관계로 바꾸어 보려고 한다. 즉 감독은 중국 근대사를 겪으며 굴절할 수밖에 없었던 중국인민을 그려내려 하는 것이다. 이는 영화 전반에 걸쳐 사용된 과다노출을 통해서도 충분히 엿볼 수 있다. 영화를 보면 화면에서 빛이 넘친다. 촛불은 눈에 부시게 타올라 주변을 밝히며, 눈은 희다 못해 푸르며, 창문을 통해 들어온 빛은 근처를 부옇게 만들며, 모든 색이 뚜렷하게 살아있다. 이러한 분위기는 현실적이지 않다. 오히려 화려한 의상의 경극에나 어울리는 비현실적이고 몽환적인 분위기인 것이다. 그리고 이 영화에서는 뚜렷한 색의 대비가 있다. 푸른색과 붉은색이 영화 전체를 지배하고 있는 것이다. 이 때 푸른색과 붉은 색은 각각의 의미를 지닌다. 우선 푸른색은 밤, 새벽 또는 어두운 장면의 촬영에서 나타나는 만큼 그 의미도 그리 밝지 못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