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화] 사군자
- 최초 등록일
- 2001.12.03
- 최종 저작일
- 20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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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 서론 - 사군자의 의미
2장 - 본론
1. 매화 1)매화의 기원. 2)매화화법
2. 난초 1)난화의 의의. 2)난화의 기원. 3)난화법론
3. 국화 1)국화의 의의. 2)국화의 기원. 3)국화법론
4. 대나무 1)죽화의 의의. 2)죽화의 기원. 3)죽화법론
3장 - 결론 - 사군자의 의의
본문내용
사군자는 동양회화에서 매(梅), 란(蘭), 국(菊), 죽(竹)을 뜻하며 <군자>란 명칭은 본래 재질과 덕이 있는 사람을 말하는 것으로 미덕, 덕풍, 지덕 등을 총칭해서 부르는 말로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時代, BC 770 - BC 221)에 많이 유행하였던 말로서 본래 회화에서 사용하지 않고 인물을 가리킨 말이었다. 전국시대(戰國時代)에 맹상군(孟嘗君), 평원군(平原君), 춘신군(春申君), 신릉군(信陵君) 등 뜻이 높은 인물 네 사람을 골라서 그들의 덕망을 높이 받들기 위하여 부른 이름으로서 회화에 이 말이 쓰이게 된 것은 매, 란, 국, 죽이 고결하고 지조 높은 기개가 있다고 하여 앞서 말한 인물들의 이름을 모방한 데서 연유하였으며 식물에 있어서 매, 란, 국, 죽, 송을 합하여 오우(五友)라고 하는데 송(松)은 산수화에 많이 이용되고 또 그리는 수법이 약간 특출하여 송을 제외한 네 가지 고결한 식물을 일컬어 사군자라고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