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예술의 정체성 찾기
- 최초 등록일
- 2001.06.24
- 최종 저작일
- 20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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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의심할 여지가 없는 최고의 자료...연세대학교 현대사상과문화예술 과목에서 전체 1등했음..
목차
I. 序 論
1. prologue
2. 藝術의 韓國的 正體性 개념과 연구의 방법
II. 本 論
1. 풍물을 한국적이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1) 풍물의 美學的 가치를 논하기에 앞서서
(2) 풍물이 한국적이다 말할 수 있는 이유
2. 사물놀이는 풍물을 계승하는가?
(1) 풍물과 사물놀이
(2) 사물놀이는 풍물을 계승하는가?
3. 난타는 한국적인가?
(1) 난타의 한국적 정체성을 주장하는 논거들
(2) 난타의 한국적 정체성에 관한 私見
4. 現代 韓國藝術이 한국적 정체성을 획득할 수 있는 방법
(1) 古典과의 융합
(2) 레퍼토리의 다양화
(3) 새로운 개념으로서 매체와 접점 모색
III. 結 論
본문내용
나는 위와 같은 논점을 기준으로 현대에 소위 '한국적이다'라고 불리어지는 예술들이 지니는 미적 가치들에 대한 논의를 통해 우리나라 예술계가 정체성을 확보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경주해야 하는지 논하고자 한다. 그를 위해 연구의 사례로서 풍물과 사물놀이, 그리고 난타를 선정하였다. 이들을 선정한 이유는 서로가 시간적인 선후관계를 지니면서 어떤 공통점을 유지하고,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에 있으면서도 각자가 나름의 영역을 개척하여 현대의 한국적 예술이라 불리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예컨대 근대화 과정에서 거의 사멸의 위기를 맞이한 풍물이 그 규모와 형태의 재창조를 통해 사물놀이로 되살아나면서 풍물 자체의 관심 또한 증대되었다거나, 난타가 한국적 리듬의 계승을 표명하면서 대중적·상업적 성공을 거두고 있다는 등은 이들이 과연 진정 한국적인가 하는 정체성에 관한 자성이 필요하다는 논거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풍물과 그를 계승한다고 평가받는 현대적 공연예술인 사물놀이, 난타가 과연 한국적 정체성을 획득하고 있는가의 여부를 검증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나아가 한국적이다라고 인정받고 있는 것과 그러지 못한 것의 비교를 통하여 현대의 한국예술이 어떻게 한국적인 정체성을 획득할 수 있는지 까지도 생각해볼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